시민사회가 중국식당 북한 여종업원 12명과 탈북자 김련희 씨는 물론, 장기수 송환을 17일 촉구했다.

민가협 양심수후원회, 민주화를위한변호사모임, ‘북 해외식당 종업원 기획탈북의혹사건’ 해결을 위한 대책회의, ‘평양시민 김련희 송환촉구모임’ 등은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 앞에서 ‘남북관계 개선과 시급한 인도적 문제 해결을 위한 시민사회 공동기자회견’을 열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우리는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열린 이번 남북대화가 관계개선의 넓은 길로 나아가길 진심으로 기대하고 염원하고 있다”며 “문재인 정부가 진정으로 남북관계 개선을 원한다면 남북 사이 가장 시급히 해결해야 할 인도적 문제들을 먼저 해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북한식당 여종업원 12명, 탈북자 김련희 씨는 물론, 서옹렬 씨 등 장기수 18명 등을 송환해야 한다는 것.

“천륜마저 저버린 이들의 만행을 그대로 두고서 어떻게 인권을 이야기하고 통일을 이야기할 수 있겠느냐”며 “적폐 중에 적폐 분단 적폐가 낳은 반인권 반인륜 반민족 범죄행위에 대해 문재인 정부가 철저히 진상을 밝힐 것을 다시 한번 강력히” 촉구했다.

그러면서 “지난 김대중 노무현 정부의 6.15공동선언, 10.4선언을 계승하고 남북관계 개선을 공약한 문재인 정부”라며 “남북 사이 시급한 인도적 문제들을 조속히 해결함으로써 어렵게 열린 남북의 대화가 관계개선의 길로 흔들림 없이 나아갈 수 있게 되기를 진심으로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이들 시민사회는 이날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면담을 신청했다. “남북 사이 시급한 인도적 문제들에 대한 조속한 해결과 남북관계 개선의 방도를 찾자”는 이유에서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