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관영매체가 17일, 미국과 캐나다가 주최하는 ‘한반도 안보와 안정에 관한 외교장관회의(약칭 밴쿠버 회의, 1.16)’가 북한 문제에 도움이 안 된다고 비판했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의 자매지인 <글로벌타임스>는 이날 사설을 통해, 밴쿠버 회의에 참가하는 21개국 중 상당수가 한반도 문제의 이해당사국이 아니라며 미국이 한국전쟁 이후 잊혀졌던 “다자 군사동맹 부활”에 눈을 돌리고 있다고 의구심을 표했다.

회의 참가국 대다수가 한국전쟁 때 미국이 주도한 유엔사령부에 군대와 의료팀을 파견한 16개국(미국 포함)이다. 여기에 미국의 동맹인 한국과 일본 등이 가세했다. 북한과 6자회담 참가국인 중국, 러시아는 초청받지 못했다. 세 나라는 한국전쟁 당시 유엔사령부의 적(敵)으로 맞섰다.

<글로벌타임스>는 미국이 유엔사 참전국 회의를 소집함으로써 “정말로 군사력을 사용할 준비가 됐다는 신호”를 북한에게 보내길 원한다고 분석했다. 

또 북한과의 대화를 촉구하는 중국과 러시아에 맞서 미국이 대북 압박 위주의 자국 정책을 정당화하는 자리로 이 회의를 활용할 것이라고 비난했다. 유엔 안보리에서 중.러에게 쓴맛을 본 미국이 자신들이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별도 플랫폼을 구축했다는 것.

이 매체가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 내 여론을 의식해 밴쿠버 회의를 주최한 것”이라고 분석한 배경이다.

“최근 평창 동계올림픽을 둘러싼 남북 간 화해는 밴쿠버 회의를 어색하게 만들고 있다”면서 “허황한 동기에다 권위는 없는 그 같은 회의에서 참석자들이 할 일은 주최자들을 위해 박수를 치는 것뿐”이라고 꼬집었다. 

한편, 밴쿠버 회의 참석차 캐나다를 방문 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5일(현지시간) 크리스티아 프리랜드 외교부 장관을 만나 “남북관계 개선, 나아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 및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한 국제사회의 연대 메시지를 발신하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강 장관은 남북 고위급 회담 결과 등 최근 상황을 공유하고, “남북관계 진전과 북한 핵문제 해결이 함께 나아가야 한다”는 한국 측의 균형된 입장을 설명하면서, 캐나다 등 국제사회와 긴밀하게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추가, 14:31)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