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16일(현지시간) 캐나다 밴쿠버에서 열리는 ‘한반도 안보와 안정에 관한 외교장관회의(약칭 밴쿠버 회의)’의 실효성에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로이터통신>이 15일 지적했다. 

밴쿠버 회의는 미국과 캐나다 주도로 한국전쟁 중 유엔사에 군대와 의료팀 등을 파견한 16개국, 한국, 그리고 일본을 비롯한 북한 문제 관심국가 등 21개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주요 목적은 북한에 대한 압박을 확대하고 강화하는 것이다. 지난 12일에는 대량살상무기확산방지구상(PSI) 운영전문가그룹이 유엔 안보리 결의 2397호 등에 적시된 PSI 관련 조항을 적극 이행해 해상에서 선박 간의 밀수 등을 적발할 것을 촉구한 것과 궤를 같이 한다.

문제는 북핵.북한 문제 관련 핵심 당사국인 중국이 참가하지 않는다는 데 있다. <로이터통신>은 중국이 원래 이 회의에 비판적이었다고 알렸다. 밴쿠버 회의가 유엔사에 군대를 파견한 나라들 중심으로 추진됐기 때문이다. 한국전쟁 기간 중국은 북한 편에 섰으며, 유엔사와는 적(敵)이었다.

‘고위 외교소식통’은 <로이터통신>과의 인터뷰에서 “중국이 없다면 성취할 수 있는 것에 정말 한계가 있다”고 토로했다. 자오퉁 카네기-칭화센터 연구원은 미국은 중국과 러시아가 한.미연합군사연습 중단을 요구하여 회의의 초점을 흐릴까봐 두려워했다고 분석했다.

한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5일 밴쿠버 회의 참석차 출국한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과 별도로 만나 남북 대화 관련 한.미 공조방안을 협의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