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미국이 북을 '종교자유특별우려국'으로 재지정한 것에 대해 "미국의 판에 박힌 '종교자유' 타령은 패배자의 비명소리로 밖에 여기지 않는다"고 규탄했다. 

또 "우리 공화국은 신앙의 자유가 법적으로 철저히 보장되고 있는 가장 우월한 사회주의국가"라고 밝혔다. 

북한 외무성 미국연구소 대변인은 11일 <조선중앙통신>과의 문답을 통해 최근 미국 국무부의 '종교자유특별우려국' 재지정 발표에 대해 "미국이 염불처럼 외워대는 '종교자유'타령은 저들의 비위에 거슬리는 나라들에 대한 내부와해, 제도전복을 위한 것으로서 세계적인 규탄과 배격을 받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세계 도처에서 신앙의 자유와 인권을 유린하는 행위들을 일삼고 반테러를 구실로 일부 이슬람교 나라 공민들의 정상적인 여행까지도 가로막아 나서고 있는 미국은 세계 최악의 종교탄압국, 종교차별국으로서 종교 자유에 대해 논할 자격을 이미 상실한지 오래"라고 반박했다.

이날 북한 '조선종교인협의회'도 대변인 담화를 통해 미국의 이번 발표는 "우리(북)의 역사적인 국가핵무력 완성 대업성취에 완전히 이성을 잃은 자들의 단말마적 비명으로서 공화국의 존엄과 비상히 강화된 전략적 지위를 종교문제를 걸고 훼손시켜보려는 비열한 모략책동의 일환"이라면서 "미국은 시대착오적인 대조선 적대시정책을 추구하며 우리 공화국을 걸고드는 너절하고 비렬한 모략책동을 당장 걷어치워야 한다"라고 규탄했다.

이어 "조선종교인협의회는 앞으로도 사랑과 평화, 정의를 귀중히 여기는 세계 여러 나라 종교인들과 연대하여 미국의 횡포한 전횡과 대조선적대시정책에 강력히 대응해나갈 것"이라고 천명했다.

미국 의회가 제정한 국제종교자유법에 따라 매년 세계 각국의 종교자유를 평가하는 미국은 지난해 12월 22일 렉스 틸러슨 국무부장관 명의로 북과 중국, 이란, 사우디아라비아 등 10개 나라들을 '종교자유특별우려국'으로 재지정했으며, 지난 4일 이를 공식 발표했다.

이에 따라 북한은 지난 2001년부터 지금까지 16년간 미 국무부가 지정한 종교자유특별우려국 목록에 오르게 됐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