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2018년 신년사로 단박에 바뀐 남북관계 분위기가 9일 판문점에서 열린 남국고위급회담으로 급물살을 타고 있다. 이규재 범민련 남측본부 의장을 10일 오전 영등포 사무실에서 만나 연초 남북관계 정세와 올 한해 활동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민족자주와 민족대단결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우리 민족이 살고 있는 땅 어느 구석에서라도 반미자주의 깃발을 높이들고 한사람같이 떨쳐나서야 한다. 지금 필요한 것은 강력한 반미투쟁이다."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 사무실에서 만난 이규재 조국통일범민족연합(범민련) 남측본부 의장은 "이미 국내외 정세는 충분히 조성되었고 우리가 결심해야 할 결정적 시점도 되었다.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평화적 환경의 마련과 화해와 통일을 지향해 나가는 분위기를 적극적으로 만드는 것으로부터 시작하자"고 해내외 동포들에게 보내는 새해 인사를 전했다.

전날 남북 당국은 판문점 고위급회담을 통해 북의 평창동계올림픽 대규모 참가와 군사당국회담,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2차 고위급회담 및 각 분야 회담개최에 합의했고, 이날 오전 10시 문재인 대통령은 '올해가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원년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는 다짐을 담아 정상회담 용의를 포함한 신년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이규재 의장은 전날 열린 남북 고위급회담에 대해 "몇십년 역사가 흘러간 것 같이 하루 만에 엄청난 일이 벌어졌다. 참 다행스럽다"고 소감을 밝혔다. 또 "북에서 신년사를 통해 전격적으로 남북관계 개선의지를 밝힌 것도 시기선택을 잘한 것 같고 이를 조건없이 받아들인 문재인 대통령도 때를 놓치지 않고 잘 대응했다고 생각한다"면서 "과거의 경험으로 볼때 남북관계는 민감하고 어려운 측면이 있는데 이것 저것 토달지 않고 통크게 한 것은 다행스럽다. 회담결과에 대해서도 만족한다"고 평가했다.

평창동계올림픽 개회식 공동입장 및 남북공동 문화행사 등에 대해서도 남북의 의견접근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고, 또 이런 행사를 처음 치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대회가 잘 진행될 것이라는데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다만 "그동안 문재인 정부가 제재와 대화라는 모순된 입장을 보여 온 것은 걱정스럽다"면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지난 7개월여 동안 이명박·박근혜 정권과 비교하면 남북관계에서 달라진 것은 사실 아무 것도 없다"고 우려를 감추지 않았다. 

문재인 정부는 한미동맹 계승과 북 비핵화를 앞세워 미국의 대북제재와 압박에 적극 동참했으며, 독자제재는 물론 소위 '참수부대' 창설로 남북관계를 경색시켜왔다는 인식이다. 

이 의장은 "문재인 정부는 이번에 북이 대담하게 손을 내민 것은 문재인 정부가 민족의 입장에 서서 남북관계를 풀기 위해 노력해왔기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꼭 알아야 한다"고 지적하고는 이번에 절호의 기회가 주어진 만큼 "(문재인 정부는) 외세공조에서 민족공조로 대결에서 대화로 입장을 전환하고, 북 비핵화를 주장하는 철지난 물레방아 타령을 멈추고 민족자주의 입장에서 북미 직접협상을 촉구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남북관계 개선 흐름이 넓고 크게 진행될수록 중요한 것은 민족자주와 민족대단결의 원칙이라면서 범민련 남측본부는 반미실천활동을 강화해 남북관계 개선 흐름에 중심을 잡는 역할을 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조성되는 남북관계 개선 분위기를 이어가기 위해 오는 4월에는 지난 1948년 통일민주국가 수립 대책을 논의한 '제정당사회단체 대표자 연석회의' 70주년에 즈음해 남측 대표단을 구성해 북측에서 보존하고 있는 대동강 쑥섬 사적지 등을 참관하는 행사를 갖자고 제안했다.

아울러 대한민국 정부수립(8.15)과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창건(9.9)에 맞추어 남과 북이 상호초청과 방문을 진행해보자는 제안도 내놓았다.

이규재 범민련 남측본부 의장을 10일 오전 서울 영등포 사무실에서 만나 연초부터 뜨겁게 달아오르는 남북관계 정세와 올 한해 활동계획에 대해 이야기를 들었다.

▲ 민족자주와 대단결의 한길! 범민련! 지난해 11월 26일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범민련 결성 27주년 기념대회. [자료사진-통일뉴스]

남북관계 개선.한반도평화.조국통일 돌파구 열리길

□ 통일뉴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2018년 신년사를 통해 평창동계올림픽 참가와 남북 당국회담을 제안하고 어제(9일) 판문점에서 남북고위급회담이 진행되었다. 소감과 평가는?

■ 이규재 의장: 몇십년 역사가 흘러간 것 같이 하루 만에 엄청난 일이 벌어졌다. 참 다행스럽다. 북에서 신년사를 통해 전격적으로 남북관계 개선의지를 밝힌 것도 시기선택을 잘한 것 같고 이를 조건없이 받아들인 문재인 대통령도 때를 놓치지 않고 잘 대응했다고 생각한다. 과거의 경험으로 볼 때 남북관계는 민감하고 어려운 측면이 있는데 이것 저것 토달지 않고 통크게 한 것은 다행스럽다. 회담결과에 대해서도 만족한다.

김정은 위원장의 올해 신년사에서 평창올림픽 대표단 파견과 이를 위한 남북당국간 회담 제안은 현재 남북관계의 악화정도를 볼 때 예상을 훨씬 뛰어 넘는 대단히 파격적인 제안이라고 생각했다. 특히 평창올림픽의 성공을 진심으로 바란다면서 "한 핏줄을 나눈 겨레로서 동족의 경사를 같이 기뻐하고 서로 도와주는 것은 응당한 일"이라고 말한 대목에서는 저도 깜짝 놀랐다. 

다행히 문재인 정부가 즉각적인 환영 입장을 표명하고 조건없는 대화 용의를 밝힘에 따라 남북고위급회담 개최로까지 이어지게 되었는데, 지난 2015년 12월 이후 약 2년 만에 일이다. 

범민련 남측본부는 이번 김 위원장의 제안과 그리고 문재인 정부의 화답으로 남북대화가 열리고 남북관계 개선의 적극적 의지가 담긴 소중한 남북의 합의가 발표된 것을 민족의 일원으로서 열렬히 환영한다. 또 이번 회담을 계기로 꽁꽁 얼어붙었던 남북관계가 하루빨리 개선되고 한반도의 평화와 조국통일의 돌파구가 열리기를 진심으로 바란다. 

□ 북측의 신년사 발표와 어제 열린 남북고위급회담을 계기로 한반도 군사적 긴장상태의 완화와 평화적 환경 조성, 관계개선에 대한 기대가 점점 더 커지고 있다.

■ 불과 며칠 전만 해도 도무지 방법이 안 보이던 남북관계가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 발표 이후 일사천리로 진행되고 있다. 우리 민족끼리 서로 힘을 합친다면 어떤 어려운 문제도 능히 해결해나갈 수 있다는 것을 실증적으로 보여주고 있다. 저는 이 점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모처럼 열린 이번 남북회담에서 대표들은 온 겨레 앞에 큰 선물을 내놓았다. 전 세계가 남북대화와 관계 개선을 향방을 지켜보고 있다. 남과 북이 지난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우리 민족의 기대와 염원대로 남북관계 개선의 첫 출발이 될 수 있도록 앞으로도 남북대표 모두가 성실하고 진지하게 임해주었으면 한다.

올해 북측 신년사에서 특히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남과 북이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우리 민족끼리 힘을 합쳐서 남북관계를 개선하고 자주통일의 돌파구를 열어나가자’라고 밝힌 부분이다. 우선 남북사이 첨예한 군사적 긴장을 완화하고 평화적 환경부터 마련하고, 민족적 화해와 통일을 지향해나가는 분위기를 적극 조성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한 만큼 당면해서 평창올림픽의 성과적 개최를 위해 대표단 파견과 당국간 회담을 제안해왔는데, 북은 평창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의 출로로 보고 있다고 생각한다. 

□ 평창올림픽이 남북관계 개선의 시작점이라면 그 귀결은 무엇이라고 보나.

■ 험악해진 남북관계의 출로이자 시작은 평창이지만 출로의 귀결, 즉 남북관계 개선의 귀결은 불가역적인 통일시대로 들어서는 것이어야 한다. 이는 전민족대회 개최를 통해 6.15, 10.4선언 이행의 확고한 이행 시간표와 구체적인 통일실현 방안을 합의하고, 통일을 준비하는 단계로 들어선다는 것을 말한다.

외세공조 말고 민족공조의 입장에 서야

□ 문재인 정부의 역할이 막중하다.

■ 문재인 정부에게도 이번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는 대단히 중요한 문제이다. 평창올림픽을 원만하게 성사하지 못했을 경우 4개월여 뒤 치르게 되는 지방선거에서 상당한 정치적 타격을 입게 될 것이 불을 보듯 뻔하다. 문재인 정부가 평창올림픽을 세계적으로 성공한 올림픽으로 만들려면 당면해서 남북대화에 적극 나서야 하며 북과 손을 잡고 외세공조가 아닌 민족공조의 입장에서 남북관계 개선에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 그러한 입장에 설 때 평창올림픽도 성공할 수 있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지난 7개월여 동안 이명박·박근혜 정권과 비교하면 남북관계에서 달라진 것은 사실 아무 것도 없다. 오히려 촛불의 힘으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 역시 한미동맹을 계승하고, 북 비핵화를 정책의 최우선 과제로 두고 미국의 대북재재와 압박에 적극 동참하고 독자제재는 물론 소위 ‘참수부대’ 창설이라는 대결책동을 앞장에서 벌여나감으로써 남북사이의 불신과 대결을 격화시키고 남북관계를 경색시켜왔다. 문재인 정부는 이번에 북이 대담하게 손을 내민 것은 문재인 정부가 민족의 입장에 서서 남북관계를 풀기위해 노력해왔기 때문이 아니라는 것을 꼭 알아야 한다.

이제 공은 문재인 정부에게 넘어왔다. 그것도 어쩌다 받게 된 공이 아니라 절호의 기회가 주어진 것이다. 외세공조에서 민족공조로, 대결에서 대화로 입장을 전환하고, 북 비핵화를 주장하는 철지난 물레방아 타령을 멈추고 민족자주의 입장에서 북미 직접협상을 촉구하고 나서야 한다. 이것이 문재인 정부가 살고 우리 민족이 새로운 남북관계의 계기를 여는 길이 될 것이다.

□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문재인 정부가 선차적으로 해결해야 할 문제는 어떤 것이 있나

■ 평창올림픽 이후에도 남북관계가 개선될 수 있기 위해서는 현재 강제억류 중인 평양시민 김련희씨와 지난 박근혜 정권 시절 국가정보원에 의해 사실상 강제로 납치억류 되어 있는 12명의 북 해외식당 종업원들을 조건없이 송환해야 한다. 이미 북측에서는 남북관계 개선의 선결조건으로 이 문제를 여러 차례 공식적으로 언급한 적이 있다. 

이러한 문제들은 남북적십자사를 통해 이산가족 상봉문제와 더불어 여러 인도적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가장 선차적으로 해결해야 한다. 곧 있으면 민족의 명절 설 명절이 다가온다. 아무쪼록 이번 명절에는 이들이 가족의 품으로 돌아갈 수 있기를 바란다.
 
그리고 지난 반통일정권 시절 남북간의 긴장과 대결을 조장해왔던 남북사이 미제사건 해결을 위한 남북공동조사 사업을 제안한다. 이것은 남북의 대결과 냉전을 해소하기 위한 조치로서 이러한 노력들은 서로 오해와 불신을 풀고 상호 신뢰와 화해, 통일의 분위기를 조성하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다.

□ 남북관계 개선 과정을 잘 관리하기 위해 문재인 정부에 당부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 평창올림픽 개회식 공동입장 및 남북공동 문화행사 등에 대해서도 남북의 의견접근이 이루어진 것으로 알려졌고, 또 이런 행사를 처음 치르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대회가 잘 될 것이라는데 대해서는 크게 걱정하지 않는다. 다만 앞으로 진행될 남북 군사회담 등에서 남북이 누누이 합의한 민족자주의 원칙을 떠나서는 남북관계 개선과 진전에 대해 이야기할 수 없는 일인데, 그동안 문재인 정부가 제재와 대화라는 모순된 입장을 보여 온 것은 걱정스럽다.

이번 공동보도문 3항에 밝힌 바와 같이 '우리 민족이 한반도 문제의 당사자'라는 원칙을 가지고 이번에 회담하듯이 통크게 한다면 지난 이명박, 박근혜 정부 9년 동안 많이 훼손된 신뢰도 회복하고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분명한 것은 남북이 합의한 대로 민족자주의 원칙을 견지하는 것이다. 그걸 떠나서는 어떤 이야기할 수 없다. 남북이 합의한 약속을 잘 지키고, 그래서 신뢰가 두터워지는 것이 가장 중요한 일 아니겠나.

한미상호방위조약 파기...반미실천활동 벌여야

□ 갑작스럽다는 느낌이 들 정도로 상황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 현 정세를 어떻게 보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 다시 말해 달라.
 
■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 발표 이후 정세가 급변하고 있다.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에서 활로가 열리고 평창올림픽에 북측 고위급 대표단과 선수단, 응원단, 예술단 등이 참가하게 되면 모처럼 남북의 화해와 통일의 분위기가 조성될 것이다. 아울러 평창올림픽을 시작으로 군사회담 등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일련의 회담과 조치들이 진행될 것이다. 적어도 평창올림픽과 장애인 올림픽이 열리는 3월 중순까지는 이 분위기가 계속 이어질 전망이다.

미국도 남북대화 재개에 부정적 의사를 보이던 초기 모습과는 다르게 남북대화를 적극 지지하고 나서고 있다. 특히 미국은 조건없는 북미 직접대화를 갖자고 북에 공식 제안했다는 보도도 있었다. 일본을 제외하고 중국과 러시아 등 주변국가들도 모두 환영의 입장을 보이고 있으며, 프란치스코 교황도 ‘전 세계 모든 국가가 남북대화를 지지해달라’고 호소했다. 

그러나 평창올림픽이 끝나는 3월 중순 이후에는 남북 당국이 관계 개선을 위한 조치들을 취하고 일정한 궤도위에 올려놓는다고 하더라고 미국이 잠정연기한 한미합동군사연습을 재개하고 또다시 핵전략자산을 한반도에 투입하는 등 한반도에서 전쟁책동과 남북대화 방해책동이 극심해질 것이라는 것은 충분히 예상할 수 있다. 미국의 대북제재와 압박은 여전하고 미국의 대한반도 지배전략이 쉽게 바뀌지 않는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따라서 평창올림픽의 성공적 개최와 남북관계 개선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더라도 반미실천활동을 등한시해서는 안된다. 남북관계가 풀리면 풀릴수록 미국은 어떤 식으로든 개입과 간섭을 하려고 들 것이다. 미국이 우리 민족문제에 손을 떼도록 반미실천활동을 적극화하고 일관되게 밀고 나가야 한다.

□ 반미실천활동이 대중적으로 확대되는데 한계가 있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 통일이란 우리 민족이 대단결하고 외세, 즉 미국을 내쫓는 일이다. 일부 진보적인 생각을 갖고 있는 사람들 사이에도 미군 철수에 대해서는 주춤하는 경향이 있는데, 하물며 폭넓은 확산이 되겠느냐는 문제가 남는 것인데, 30여년간 운동 경험에 비추어볼 때 민중, 대중, 인민을 신뢰하고 추진하면 다 문제없다고 본다.

오히려 대중적 준비 운운하면서 당면한 과제를 미루는 것은 변명일 경우가 많다. 이미 대중의 반미의식은 상당한 경지에 가 있고, 또 원래 운동이라는 것은 대중보다 한발짝 앞장서 나가야 하는 것 아닌가.

현시기 통일운동은 지난 2000년대 6.15공동선언 실천운동 때처럼 남북 사이의 접촉과 왕래, 교류와 협력 실현만을 목표로 하는는 합법적이고 군중적인 통일행사 위주의 교류협력사업에만 편향되거나 경도되어서는 안된다. 또 정부와 민간의 협력이라는 이름 아래 자주통일운동은 사라지고 민간통일운동으로 전락한 시절도 잊어서는 안된다.

통일운동의 대중화도 합법화도 중요하지만 어디까지나 정세가 요구하는 것은 통일운동의 생명선인 민족자주와 대단결의 기조와 원칙을 지켜나가야 하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대중운동은 표류하게 되고 정세에 복무하는 힘있는 통일운동으로 발전하지 못한다. 불과 10여년 전에 범했던 오류들이다. 과거 경험으로부터 교훈을 찾아야 한다. 

결론적으로 지금의 반미실천활동은 이슈나 사안별 대응보다는 한미동맹 해체, 주한미군 철수와 같은 보다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운동으로 진행되어야 한다. 한미동맹의 근간이고 주한미군 주둔의 법적 근거가 되는 한미상호방위조약 파기와 같은 문제를 전면적으로 제기하고 실천하는 것이 그 중 하나일 것이다. 

北 국가핵무력 완성으로 주변 관계 근본적 대전환 이루어져

□ 다시 올해 북의 신년사로 돌아가 이에 대한 총평, 그리고 중요하게 보아야 할 내용을 검토해 보자.

■ 2018년 새해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 발표로 국내외 모든 언론, 정계, 재계, 사회 각 계층에 엄청난 충격을 주었다. 보수와 진보를 넘어 이번 신년사 발표를 접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남북관계 개선과 평창올림픽의 성공에 대한 기대감이 한층 높아졌다. 세계 200여개가 넘는 많은 나라가 있지만 어느 나라의 신년사 발표가 이렇게까지 세계정세를 요동치게 만들 수 있을까,  잘 믿기지 않을 정도이다. 

TV를 통해 신년사를 들으면서 제일 먼저 떠올랐던 건 ‘자신감’이었다. 2017년 '국가핵무력의 완성'을 특출한 성과라고 지적한 김정은 위원장은 미국이 결코 당당한 핵보유국이 된 북을 상대로 전쟁을 걸어오지 못한다는 자신감을 피력했다. 신년사에서 2017년을 ‘위대한 승리의 해’였다고 평가했는데,  그 중에서도 특히 ‘국가핵무력의 완성’을 특출한 성과라고 지적하고, “미국은 결코 북을 상대로 전쟁을 걸어오지 못한다’고 밝혔다. 그 중에서도 ‘국가핵무력 완성을 토대로 남북관계 개선의 적극적인 의지를 표출한 것’을 가장 중요하게 보았다. 아무튼 새해 첫날부터 올해 남북의 화해와 관계개선의 기대가 높아진 것은 사실이다.

▲ 이규재 의장은 자금은 그 어느때보다 민족자주와 민족대단결이 요구되는 시점이라며, 지금 필요한 것은 강력한 반미투쟁이라고 강조했다. [사진-통일뉴스 이승현 기자]

□ 북핵문제를 안보위협으로 인식하는 견해가 많은데.

■ 비핵화는 틀린 이야기가 아니다. 그러나 지난 70년간 미국이 얼마나 많은 핵을 가져다 놓았는지 알수 없고, 지금까지도 매년 B-1B를 비롯한 무수한 핵전략자산을 전개해 위협을 가하는 지금의 한반도 조건이라면 문제가 달라진다. 국제적으로 핵있는 나라는 핵없는 나라를 위협해서는 안되지만, 이런 규범이 철저히 무시된 채 언제든 전쟁이 벌어질 수 있는 세계 최장기 휴전상태의 한반도에서 일방적으로 핵위협을 가해왔던 미국의 주장을 앵무새처럼 되뇌이는 것은 문제가 있다.

또 핵문제는 평화협정 등으로 해결해야 하는 북미간 사안이고, 우리는 남북관계 개선을 토대로 그렇게 될 수 있도록 떠밀어 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그저 단순히 보더라도 입장을 바꾸어 놓고 생각해면 그냥 풀리는 문제이다. 

지난 한국전쟁 당시, 미국의 트루먼 대통령이 핵무기 사용을 언급한 후로 단 한시도 한반도에서 핵전쟁의 공포와 위협이 사라진 적이 없다. 미국이 강점한 이래로 70여년간 한미상호방위조약과 막강한 핵무력을 앞세워 끊임없이 분단과 전쟁을 획책해왔다는 것은 이제 삼척동자도 다 아는 사실 아닌가! 지난 70년 동안 우리 민족은 미국에 의해 일방적으로 핵전쟁의 위협을 받으면서 늘 전쟁의 위험을 머리 위에 이고 살아왔던 것이다. 

그러나 지난해 11월 북이 대륙간탄도미사일 '화성-15'형 발사에 성공하면서 국가핵무력 완성을 선포한 이후 미국의 대 한반도 전략과 한미동맹의 향방, 남북관계 전반에 걸쳐 이전과는 완전히 달라진 근본적인 대전환이 이루어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사실상 북미대결의 출로는 핵무력 완성을 선포하고 북미 대결국면이 직접협상 국면으로 진입하기 직전인 지금 이미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다.

올해 '전민족 통일대회합' 다시 추진될 것

□ 올해 신년사에서 "남조선의 집권여당은 물론 야당들, 각계각층 단체들과 개별적인사들을 포함하여 그 누구에게도 대화와 접촉, 내왕의 길을 열어놓을 것"이라고 언급한 것은 지난해 뚜렷한 성과를 내지 못했던 '전민족 통일대회합'을 올해 계속 추진하겠다는 뜻으로 읽힌다. 10년 가까이 남북의 교류협력이 단절된 상태에서 지난해 여야 교체가 있었으며, 당국과 민간의 협조, 민간내 준비정도의 차이 등 극복해야 할 과제가 적지 않다. '전민족 통일대회합'은 어떤 과제와 내용으로, 또 언제, 어떤 형태로 진행되어야 하는지 말해 달라.

■ 지난 2016년 6월, 북측에서 ‘남북해외 제정당 사회단체 및 개별인사들의 연석회의’(연석회의) 개최를 제안해왔다. 이후 2017년 2월, 6.15민족공동위원회 공동위원장 회의에서 ‘조국의 평화와 통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전민족대회’(전민족대회)로 명칭을 변경하고 개최를 합의하였다. 이에 따라 남북해외는 ’전민족대회‘ 개최를 위한 대중적 여론 확산과 분위기 조성을 위해 각 지역과 부문별 준비위를 속속 결성하였고, 다양한 조직사업을 추진해왔다.

하지만 ‘전민족대회’는 당초 2017년 10.4선언 채택 10주년 기념일에 즈음하여 개최하기로 한 합의를 지키지 못했다. 전민족대회가 무산된 것은 남측 내 자주통일진영으로서는 상당히 뼈아픈 것이었다. 작년 상반기 북미대결이 최종국면에 들어서면서 북미대결이 격화되었고,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가 매우 엄혹해지는 상황임에도 불구하고 박근혜 탄핵과 조기대선 국면 등이 맞물리면서, 그리고 전쟁반대와 대북제재 해제 등 정치적 전선을 명확히 하는 통일운동이 벌어지지 못하면서 결국 전민족대회를 성사시키지 못한 것이다. 

뿐만 아니라 전민족대회를 바라보는 남측내 통일운동진영의 시각도 여러 갈래인 상황에서 아직도 만만치 않은 위력을 발휘하는 종북몰이, 반북이데올로기로 인해 전민족대회를 적극적으로 수용한 곳은 일부 자주통일진영에 국한되었을 뿐 통일운동단체는 그리 많지 않았다. 자주통일진영은 이러한 주객관적인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전민족대회를 널리 알리기 위한 선전홍보, 교육사업 등 적극적인 노력을 벌이고 각 계층과의 조직, 연대사업 등을 중요하게 제기하였지만, 시민사회, 종교계, 정치권 등으로 광범위하게 확산시키지는 못했다. 특히 정세에 부응하는 자주통일진영의 적극적인 운동을 전개했어야 했지만, 행사 자체 준비에만 매몰되는 한계를 드러냈다. 매우 안타까운 일이다.

□ 올해 재개 전망은?

■ 비록 작년에 전민족대회가 개최되지 못했지만 올해 북측의 신년사를 보면 새롭게 추진될 가능성이 높다고 본다.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대화와 관계개선의 주요한 활로가 열리고, 북미간의 대화와 협상이 시작되는 정세가 열린다면 다시 추진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하지만 그때는 ‘전민족대회’란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다. 

특히 올해는 1948년 ‘남북제정당사회단체 연석회의’ 개최 70주년이 되는 해인데, 평창올림픽이 끝나고 일시 중단한 한미합동군사연습의 재개 가능성이 점쳐지는 4월이 바로 연석회의 개최 70돌이 되는 달이다. 그 시기에 남북관계를 새롭게 발전시키는 중대한 전환점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지난 1999년 첫 남북노동자통일축구팀과 함께 평양을 방문하면서 7박8일동안 여러 곳을 참관했는데, 제일 먼저 간 곳이 대동강 쑥섬사적지였다. 처음엔 의아했지만 남북으로 분단된 우리 민족의 통일민족국가 수립을 위해 선대들이 애쓴 연석회의에 대해 북쪽 동포들이 소중하게 여기고 있다는 기억이 남아있다.
 
연석회의 70돌에 즈음하여 주요한 계기를 만들고, 남측 정부 수립 70돌(8.15), 북측 공화국 창건 70돌(9.9)를 통해 남북관계 개선의 중대한 전환점이 만들어진다면 전민족대회와 같은 ‘전민족적 통일대회합’은 올해 하반기에 열릴 수도 있을 것이다. 다소 조심스럽긴 하지만 남북이 정부수립일에 서로 초청하고 방문하는 일이 진행되면 좋겠다는 바람이 있다.

물론 이 때 전민족대회는 반드시 통일을 바라는 남북 당국과 남·북·해외의 제정당·사회단체 및 개별인사들이 폭넓게 참석하여 조국통일의 새 역사를 창조하는 이정표를 만들어야 할 것이다.

전민족대회장에 정부와 손잡고 들어가는 꿈

▲ 이규재 의장은 지난해 11월 26일 범민련 결성 27주년 기념대회에서 올해 연초 범민련 공동의장단 실제회의 개최와 8.15계기 3자연대대회, 전민족 통일대회합 일정을 발표했다. [자료사진-통일뉴스]

□ 북이 처음 제기했던 '전민족 통일대회합' 제안은 '전민족대회'라는 명칭으로 변경되었으며, 대회 준비와 진행을 위한 틀로 제시한 '전민족대회 준비위원회'는 합법적이고 군중적인 3자연대 조직으로 평가되는 6.15공동위원회와도 다른 새로운 조직틀로 알고 있다. 어떤 차이가 있는지 설명해 달라.
 
■ 전민족대회는 '온 민족의 총의를 모아 조국의 평화와 남북관계 개선, 조국통일의 새로운 전환적 국면을 열어 나가기 위한 전민족적인 통일대회합'이다.  이는 당초 연석회의 제안에서부터 전민족대회 개최 합의 등 남·북·해외의 협의 과정에서 계속 확인되었던 가장 중요한 지점이다.

따라서 전민족대회는 과거 통일운동진영에서 추진했던 민족공동행사의 수준을 훨씬 뛰어 넘는 정치적 위상과 역할을 가진다. 즉, 남북 당국을 비롯한 주요 정당, 사회단체 및 개별인사들이 폭넓게 참가하게 되는 전민족대회는 남북협상 과정에서 가장 폭이 넓고 책임성 있게 공동의 협의와 결의를 하게 되는 자리가 될 것이다.

이러한 전민족대회는 남·북·해외 각계각층이 모여 우리 민족의 통일을 위해 나아가야 할 방향과 과제에 대해 논의하고 결정하는 ‘민족정치협상회의’의 위상을 가지고 있다. 민족정치협상회의는 민족대단결과 조국통일의 주체적 역량을 강화하고 마련하는 민족통일전선을 형성하는 출발점을 만드는 것이며, 따라서 상설적 3자연대 기구이며 전민족적 통일운동연대조직인 6.15공동위원회보다 전민족대회 준비위원회가 훨씬 더 광범위하고 폭이 넓은 조직틀이 될 것이다. 

그리고 전민족대회 준비위원회는 당장은 전민족대회 성사를 위한 한시적 기구라고 볼 수 있지만 만약 당국까지 참여하는 전민족대회가 열리고 그 결과 여하에 따라서는 명실상부한 조국통일의 구심체인 민족통일전선, 또는 그와 같은 성격의 실제 통일을 준비하는 새로운 민족적 기구가 나타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바로 6.15공동선언에 따른 민족통일국가를 준비하고 운영하는 ‘준(準) 통일국가기구’ 형태가 될 것이며, 많이 운위되는 ‘민족통일기구’의 초보적 형태가 될 것으로 본다.

□ 지난해 범민련 결성 27돌 기념대회에서 남측본부는 올해 초 공동의장단 회의를 실제로 만나서 성사할 것을 북·해외본부와 남측 민족자주진영 및 통일애국세력에게 제안했다. 공동의장단회의 추진은 어떻게 되어가고 있나?

■ 지난 해 범민련 결성 27돌 기념대회에서 공동의장단회의 실질 성사를 공개적으로 제안한 바 있다. 현재 남·북·해외는 이 문제에 대해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결과를 기다리고 있는데, 아무튼 최대한 합법적이고 공개적으로 진행하기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당국의 책임있는 역할도 있지만 각 부문의 민간이 교류하면서 동질성을 찾아 나가는 것은 정부에서 하는 일 못지 않게 중요하다. 

범민련은 남·북·해외 3자연대 조직이고 민족자주역량의 구심체 역할을 해온만큼, 범민련이 나서서 민족의 동질성을 찾는 일에 나서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정부도 마땅히 지원해야 할 일이라고 생각한다.

□ 지난해 기념대회 당시 8.15시기 '3자연대 대회'도 제안했다.  또 8.15계기 '3자연대 대회'가 '전민족 통일대회합'의 토대, 발판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표명한 바도 있다. 3자연대 대회의 구체적인 내용과 전민족 통일대회합으로 이어지는 전반적 일정 및 실현 방안 등에 대해 설명해 달라.

■ 범민련 남측본부는 지난해 27돌 기념대회를 통해 자주통일운동진영이 중심이 되어 8.15시기에 3자연대 대회를 개최할 것을 각계에 제안했다. 3자연대 대회는 당면해서 절박한 시대적 요구인 반미투쟁을 전민족적인 차원에서 공동으로 벌여나가자는 것이다. 대회의 주요 내용은 민족자주와 민족대단결, 평화협정과 미군철수, 국가보안법 철폐, 연방제 실현 등 지난 시기 남과북 해외가 합의한 4대 정치적 과제와 6.15공동선언, 10.4선언 등 남북공동선언 이행을 주요 구호로 제시할 것이다.

3자연대회의는 특히 상반기에 집중하려고 하는 한미상호방위조약 폐기 운동 등 반미실천활동을 결산 총화하는 자리가 될 것이다.

남측의 자주통일운동진영과 공동으로 '3자연대 대회' 추진기구를 꾸리고, 대중적 성사를 위해 상반기 각계와 공동으로 다양한 반미실천활동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 지난해 11월 26일 백범기념관에서 열린 범민련 결성 27주년 기념대회. [자료사진-통일뉴스]

□ 각계에 반미실천활동과 기구 구성도 제안했는데, 반미실천기구의 핵심사업은 무엇인가?

■ 반미실천활동은 일상적이고 대중적인 것이다. 분산되어 진행되고 있는 여러 반미활동 실천기구의 활동을 하나로 모으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러나 기구개편에 치중하지 않고 무리하게 진행하지도 않을 것이다. 곧 가시화될 것이다. 

반미실천활동에는 이를테면 미국이 우리 민족에게 저지른 범죄를 대중적으로 알리는 강연회, 선전전 등 '미국바로알기'와 같은 것이 포함될 것이다.

또 정세를 뒤쫓아 다니면서 반대하는 실천활동이 아니라 미군철수, 한미동맹 해체, 한미상호방위조약 파기 등 한미간의 예속적 관계를 청산할 수 있는 근본적이고 본질적인 실천활동을 진행할 것이다.

특히 분단적폐 중에 가장 본질적이고 가장 오래된 '한미상호방위조약'을 폐기하는데 집중할 계획이다. 한미관계의 불평등, 예속성, 초법성 등은 모두 다 이 조약에 근거하고 있다. 한미상호방위조약은 한 마디로 세계의 웃음거리이며 가장 대표적인 예속협정이다. 시대착오적이며 낙후한 방위조약을 없애고 자주적이며 평등한 한미관계로 재편해야 한다. 

□ 올해 정세를 전반적으로 정리하면서 정부를 비롯해 각계에 제안할 내용이 있다면.

■ 우선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가 호전된다면 남북연석회의 70돌을 맞이하여 역사적인 연석회의를 기념하는 사적지 참관단이 평양을 방문하는 사업을 펼치면 좋겠다는 생각이다. 올해 정세에서 큰 의의가 있는 사업이라고 생각한다.

다음으로 대단히 조심스러운 제안이긴 한데, 올해 8월 15일은 대한민국 정부 수립 70돌이고 9월 9일은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창건 70돌이 되는 해이다. 그런 만큼 과거에 얽매이지 말고 6.15, 10.4선언의 정신에 따라 대담하게 화해와 통일의 획기적인 진전을 가져오려면 대한민국 정부 수립일에 북측 대표단(정부와 민간)이 축하사절단으로 오고, 북측의 공화국 창건일에 남측의 대표단(정부와 민간)이 축하사절단으로 참가할 것을 제안한다.

지난 2005년 광복 60돌 기념 자주평화통일을 위한 8.15민족대축전에 참가하기 위해 서울에 온 북측 당국 및 민간대표단이 8월 14일 현충원을 참배한 적이 있다. 

자료를 찾아보니까 이 때 북측의 김기남 노동당 비서와 림동옥 통일전선부 제1부부장, 최성익 조선적십자회 중앙위 부위원장, 안경호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서기국장, 김정호 조선문학예술총동맹 중앙위원장, 성자립 김일성종합대학 총장 등이 참석했더라. 

북측에서 이번 남북고위급회담 수락 전통문에 수신을 '대한민국 조명균 통일부장관'으로 명기하여 보내온 점을 주목하고 있다. 

2018년을 민족적인 대경사의 해, 자주통일의 분위기가 크게 융성하는 해로 만들자면 남북의 국가적 기념일에 정부와 민간을 아우르는 경축 사절단을 보내는 결단이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하는데, 그렇게 된다면 2018년 정세는 그야말로 조국통일의 대문을 활짝 여는 해로 될 것이 틀림없다. 

끝으로 문재인 대통령과의 공개면담을 제안한다. 당면해서 한반도의 평화와 우리 민족의 장래 문제를 놓고 대통령과 직접 시민사회원로들과 특별한 대화의 자리를 마련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면담의 내용과 형식은 '역사적인 6.15공동선언 10.4선언에 따라 남북관계 개선과 당면한 평창올림픽의 성과적 개최를 위한 각계 시민사회원로들과의 간담회' 정도로 하여 자리가 마련된다면, 우리는 평창올림픽의 성과적 개최를 위해 범민련 남측본부를 비롯한 시민사회진영이 적극 나서서 협력할 것을 제안하고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향후 남북관계 개선의 길로 나아갈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 등을 제시할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문재인 정부가 과거정권들에서 자주통일운동진영의 통일운동을 탄압하고 시민사회진영을 창구단일화 논리로 정부의 통제 하에 두려고 했던 잘못된 전철을 밟지 않기를 바란다. 특히 그 중에서도 범민련 활동을 보장하는 그 자체로부터 정부의 정책전환의 의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이라고 본다.

□ 새해를 맞아 해내외 동포들과 통일뉴스 독자들에게 한 말씀 해달라.

■ 누가 보더라도 지금의 정세는 ‘민족자주’, ‘미군철수’의 구호를 높이 들고 통 크게 대응해나가야 하는 정세이다. 2018년 통일정세는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남북관계를 개선하기 위한 평화적 환경의 마련과 화해와 통일을 지향해 나가는 분위기를 적극적으로 만드는 것으로부터 시작된다.

지금은 그 어느 때보다 민족자주와 민족대단결이 요구되는 시점이다. 우리 민족이 살고 있는 땅 어느 구석에서라도 반미자주의 깃발을 높이들고 한사람같이 떨쳐나서야 한다. 지금 필요한 것은 강력한 반미투쟁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