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5년 한일 협정으로 위안부 문제의 최종적이고 불가역적 해결을 확인했음에도 불구하고, (오늘) 한국 측이 일본 측에 추가 조치를 요구하는 일은 우리나라(일본)로서는 완전히 받아들일 수 없다.”

고노 타로 일본 외무상은 9일 한국 정부가 발표한 2015년 한.일 ‘위안부’ 합의 처리 방침에 대해 “일한 합의는 국가 간 약속이며, 비록 정권이 바뀌었다고 해도 책임 있게 실시되어야 한다는 것이 국제적이고 보편적인 원칙”이라며 이같이 주장했다.

‘한국 측이 요구한 추가조치’의 내용이 뭔지는 밝히지 않았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이날 일본 정부가 화해치유재단에 출연한 10억엔을 한국 정부 예산으로 충당하고, 기존 10억엔 처리 방향에 대해 일본 등과 협의하겠다고 밝혔다. 2015년 한일 합의 관련 재협상은 요구하지 않은 대신, 일본 측이 자발적으로 노력하라고 촉구했다.  

고노 외무상은 “북조선(북한)의 위협에 대치하는 가운데, 일한 양국이 다양한 분야의 협력을 추진하고 미래지향적 관계를 구축하는 데서 일한 합의는 불가결한 기반이 되고 있다”며, “합의를 최종적 불가역적으로 착실히 실시하도록 한국 정부에 계속 강력히 요구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국 측의 발표가 최종적 불가역적 해결이라는 일본 입장과 완전히 상반되느냐’는 물음에는 즉답을 피했다. ‘한국 정부의 예산으로 10억엔을 충당한 의도’에 대해서도 “그 진의에 대해 먼저 제대로 설명을 듣고 싶다”고 답했다.    

고노 외무상은 한국 측 발표에 대해 서울과 도쿄에 있는 외교채널을 통해 한국 측에 “즉시 항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판문점에서 열린 남북 고위급 회담에서 북한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과 이산가족 상봉 문제 등이 논의됐다는 보도와 관련, 고노 외무상은 “이번 남북대화에 대해 한국 측으로부터 먼저 제대로 얘기를 듣고 싶다”고 시큰둥한 반응을 보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