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장관 직속 「한‧일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문제 합의 검토 TF」(약칭 “위안부 TF”, 위원장 오태규)가 27일 오후 검토 결과를 발표할 예정이다. 

문재인 정부 등장 이후 올해 7월 31일 출범한 “위안부 TF”는 지난 2015년 12월 28일 당시 박근혜 정부가 강행한 한.일 ‘위안부’ 합의(2015. 12. 28) 관련 협의 경과와 합의 내용 전반에 대해 사실관계를 확인하고 평가해왔다. 

합의 당시 이병기 청와대 비서실장과 윤병세 외교부 장관, 이상덕 동북아국장(현재 주싱가포르 대사) 등 관계자들은 물론이고, “피해자 중심주의를 견지하면서 위안부 피해자 및 관계자들의 의견도 청취”한 것으로 알려졌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9일 취임 후 처음으로 일본을 방문하여 고노 타로 일본 외무상과 만났다. 외교부는 “강 장관은 고노 외무상에게 “위안부 TF” 관련 동향을 간략히 설명하였다”고 알렸다. 아울러 “강 장관은 2018년 평창 올림픽 계기 아베 총리의 방한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일측이 적극 검토해줄 것을 요청하였다”고 전했다.

강 장관은 이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예방하고 문재인 대통령의 구두 메시지를 전달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 간 과거사로부터 비롯되는 어려운 문제들이 있지만, 그러한 어려움들은 긴밀한 소통을 통해 지혜롭게 극복해 나가길 희망한다”며 “이러한 노력을 통해 김대중-오부치‘21세기 새로운 한일 파트너쉽을 위한 공동선언’ 20주년이 되는 뜻깊은 내년에 양국이 새로운 미래를 함께 열어나가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또한 “(아베) 총리님과 한일관계 발전을 위해 계속 긴밀히 의견교환을 해나가길 바라며, 평창올림픽 때 총리님을 평창에서 만나 뵙고 환영할 수 있기를 고대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일중 정상회의가 조속히 개최되어 총리님을 일본에서 뵐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했다.

아베 일본 정부는 2015년 한.일 합의로 ‘위안부’ 문제는 “최종적, 불가역적으로” 해결됐다며, 서울 일본대사관 및 부산 총영사관 앞 소녀상 철거까지 요구하고 있다. 아베 총리의 평창 동계올림픽 참석과 한국의 ‘위안부’ 합의 처리를 연계하겠다는 뜻도 내비친 바 있다.

한편, ‘위안부’ 합의에 강하게 반대했던 문재인 대통령은 취임 이후 “우리 국민들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그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게 현실”이나, “과거사 문제가 양국관계의 미래지향적 발전에 발목을 잡아선 안된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다.

(추가, 19:00)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