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미국이 북에 대한 해상봉쇄를 계속 거론하는 것에 대해 '절대로 용납될 수 없는 침략전쟁행위'라며 '무자비한 자위적 대응조치로 대답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14일 <조선중앙통신> 기자와의 문답에서 최근 트럼프 대통령을 비롯해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 맥 마스터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 등 미국의 고위 관리들이 북에 대한 해상봉쇄를 언급하면서 한반도 정세를 점점 더 전쟁접경으로 몰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대변인은 미국이 15일(현지시간)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장관급 회의를 벌여놓고 핵확산 금지라는 미명아래 북에 대해 '해상봉쇄'와 같은 극단적인 대북 제재결의를 채택하려 한다면서, "해상봉쇄는 주권국가의 자주권과 존엄에 대한 난폭한 침해행위이며 절대로 용납될 수 없는 침략전쟁행위"라고 비판했다.

또 트럼프 행정부가 시도하는 해상봉쇄는 "이미 2000년대 초 부시행정부가 '전파안보발기'(PSI, 대량살상무기 확산방지구상)라는 간판 밑에 집단적인 제재봉쇄 깜빠니야(캠페인)으로 우리(북)를 어째 보려고 하다가 거덜이 난 것"이라면서 "대조선 해상봉쇄를 강행하려고 접어드는 경우 누차 경고한 바와같이 우리를 반대하는 전쟁행위로 간주할 것이며 무자비한 자위적 대응조치로 대답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