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4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정상회담을 갖는다. 사진은 지난달 11일 베트남 다낭에서 정상회담을 가질 때의 모습. [사진출처 - 청와대페이스북]

중국을 국빈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은 오는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장에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확대 및 소규모 정상회의를 가질 예정이지만 공동성명은 발표하지 않는다.

청와대 남관표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11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통해 “문재인 대통령은 시진핑 중화인민공화국 국가주석의 초청으로 이틀 후인 12월 13일부터 16일까지 3박4일동안 중국을 국빈방문할 예정”이라고 재확인하고 “한.중 수교 25주년이 되는 해에 이루어지는 문 대통령의 이번 국빈방문은 한.중 양국 간에 신뢰를 회복하고 정상 간에 우의를 돈독히 함으로써 양국 간 교류와 협력을 본격적으로 정상화시켜 나가는 기반을 다질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또한 “양 정상은 북핵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을 위한 협력을 포함하여 역내 및 국제사회의 평화와 안정, 그리고 번영을 증진하기 위한 다양한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협의를 가질 예정”이라고 예고해 주목된다.

남관표 2차장에 따르면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오후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개최되는 공식 환영식 참석에 이어 곧바로 시진핑 주석과 확대 및 소규모 정상회담을 갖는다.

이어 15일 장더장 전국인민대표회의 상무위원장(우리 국회 의장 해당), 리커창 국무원 총리와 각각 면담할 예정이며, 16일 복원사업을 진행하고 있는 충칭(중경)시 소재 임시정부 청사를 방문하고 천민얼 충칭시 당서기와 오찬을 가질 예정이다.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유학한 장더장 상무위원장은 한반도 문제에 조예가 깊고, 리커창 총리는 사드 봉합 이후 양국 관계 정상화 조치의 담당자이다. 천민얼 당서기는 시진핑 주석의 후계자로 유력하게 거론됐지만 이번 당대회에서는 상무위원에 이름을 올리지는 못 했다.

▲ 남관표 국가안보실 제2차장은 11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 2층 식당에서 문재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과 한.중 정상회담에 관해 브리핑했다. [자료사진 - 통일뉴스]

남 차장은 “정상간 우의와 신뢰를 돈독히 하고, 이를 바탕으로 한.중 양국이 1992년 수교 이래 지난 20년간 이룩한 발전과 성과를 평가하는 한편 앞으로 양국이 정치․경제․사회․문화․인적 교류 등 제반 분야에서의 교류와 협력을 더욱 강화하여 보다 성숙하고 미래지향적인 전략적협력동반자 관계를 발전시켜 나가는 제반 방안에 대해 협의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아울러 “북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하고 한반도의 평화를 정착시키는 방안과 동북아는 물론 우리의 신북방 및 신남방 정책과 중국의 일대일로(一帶一路) 구상 간에 연계 추진하는 방안을 포함한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을 증진하는 방안에 대해서도 심도 있게 협의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정상회담 결과는 ‘공동성명’이 아닌 “양자 간 언론에 발표할 내용을 서로 사전에 조율해서 각자 언론에 발표하는 형식”인 ‘공동언론발표문’이 될 것이라며 “공동성명이 필수적인 내용은 아니”라고 말했다.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갈등을 빚어 오던 한.중 양국은 지난 10월 31일 ‘한중 관계 개선 관련 양국 간 협의 결과’를 발표, 이를 봉합했지만 발표문에 “MD 구축, 사드 추가 배치, 한미일 군사협력 등과 관련하여 중국 정부의 입장과 우려”가 포함됐고, 이후 논란이 계속되고 있는 실정이다.

이 관계자는 “중국 측에서 합의가 있었음에도 추가로 그들이 필요한 그런 의사를 표시하는 거라서 어떻게 보면 이런 게 또 공동성명이라는 형식을 갖춘 그런 데 남겨지는 게 결과로서 분명히 드러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며 “공동성명에 사드 문제에 관해 우선 안 들어가도 중국 국내적으로 문제고 들어간다면 무슨 얘기를 할 건가”라고 반문했다.

현실적으로 공동성명이 실익이 없다는 것이며, 차관(보)급 ‘10.31 협의’를 양국 정상이 재확인하는 것도 격에 맞지 않다는 판단도 깔려 있다.

이 관계자는 “국빈 방문 자체가 일상적으로, 평상시에 이뤄지는 게 아니고 어려운 상황을 타개하려는 노력의 일환”이라며 APEC, 아세안 등 굵직한 외교행보 직후 연말임에도 불구하고 한.중 수교 25주년을 위한 노력이라고 설명했다.

한편, 이번 문 대통령의 중국 국빈방문에는 경제인 300여명이 역대 최대 규모의 경제사절단으로 동행한다.

중국 경제사절단에는 SK 최태원, 한화 김승연, 두산 박정원, LS 구자열 등 대기업 총수들과 삼성전자 윤부근 부회장, 현대차 정의선 부회장, LG 구본준 부회장, GS그룹 정택근 부회장, 포스코 오인환 사장 등이 포함돼 있다.

이들은 베이징에서 13일 열리는 한.중 비지니스 포럼 참석을 비롯, 중국 일대일로(一帶一路) 및 서부대개발의 거점이자 현대자동차와 SK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들이 진출해 있는 충칭 방문에도 동행할 예정이다.

(추가, 17:48)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