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9일, 한반도 문제 관련 “무력 동원이란 선택은 절대 받아들일 수 없다”고 못박았다. 

이날 베이징에서 중국국제문제연구원 등이 주최한 ‘2017년 국제정세와 중국 외교 연구토론회’ 개막식 연설을 통해 “현재 조선(한)반도 정세는 무력시위와 대항의 악순환에 깊이 빠져 있어 앞날을 낙관하기 어렵지만 평화의 희망은 사그라지지 않았고 여전히 협상의 전망도 존재한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지난달 29일 북한의 ‘화성 15형’ 발사 이후 미국 조야에서 또다시 불거진 대북 선제타격론을 의식한 것으로 보인다. 

왕 부장은 중국의 ‘쌍중단’ 구상을 각국이 진지하게 검토하여 정세 완화의 첫발을 내딛으라고 촉구했다. 북한이 핵.미사일 활동을 중단하고 한.미가 대규모 군사훈련을 중단함으로써, 대화 재개의 출발점을 삼자는 제안이다. 

“최소한 반도 정세를 현재의 ‘대항 블랙홀’에서 꺼내 대화 협상 재개를 위해 필요한 여건과 분위기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반도 문제에서 중국은 각국보다 더 많은 노력을 했고 더 큰 대가를 치렀다”고 강조했다. “각국이 이 문제 처리에서 공통의 원칙을 따라야 한다”며 “그것은 바로 유엔 안보리 관련 결의의 결정과 정신을 따르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중국도 엄격히 집행할 것”이라고 다짐했다.

왕 부장은 “어느 누가 안보리 결의에 부합하지 않는 요구를 제기하며 안보리 결의 이외의 조치를 취하고, 일방적인 행동까지 취하여 안보리의 단결을 파괴하고 타국의 정당한 권익에 손해를 끼친다면 중국은 절대로 찬성하지도 용납하지도 않을 것”이라고 했다. 유엔 안보리 결의 밖에서 자국법에 의거해 중국 은행 등을 겨냥한 ‘세컨더리 보이콧’ 발동을 위협하는 미국에 대한 불만을 토로한 것이다. 

왕 부장은 또한 “중한관계는 사드 문제로 인해 한파를 겪었지만 문재인 대통령 취임 이후 대중 우호협력을 선택하고, 사드 추가 배치를 않고 미국의 미사일방어체계(MD)에 가입하지 않으며 한미일 삼국이 군사동맹으로 발전하지 않는다는 중요한 성명을 발표하고 쌍방이 사드 문제의 잠정적 처리에 도달했다”고 밝혔다. 

그는 다음 주에 문 대통령이 중국을 방문한다며, “중국은 한국과 함께 수교 25주년을 맞아 기존 성과를 귀중하게 여기고 상호 이해와 신뢰를 증진하면서 모순과 차이를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상호 이익이 되는 실질협력을 심화하여 중한관계의 건강한 발전을 추동하고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에 함께 힘을 모으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