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국노총과 민주노총이 창립 72돌을 맞는 북측 '조선직업총동맹'(직총)에 축전을 보내려 했으나 통일부가 이를 불허한 일에 대해 직총이 7일 대변인 담화를 통해 '반통일적 대결망동'이라고 비판했다.

7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직총은 대변인 담화에서 "괴뢰 당국의 이러한 책동은 민족의 화해와 단합, 평화와 통일을 바라는 남녘의 노동자들을 비롯한 온 겨레의 지향과 염원에 대한 용납 못할 도전이며 동족사이의 혈연적 유대마저 끊어놓으려는 반민족적, 반통일적 행위"라고 규탄했다.

직총은 "지난 6.15시대에는 북과 남의 각계층 단체들이 민족 공동의 기념일과 단체 창립일을 비롯한 여러 계기들에 서로 축전을 주고 받으며 동포애의 정을 나누고 연대 연합을 강화해나갔으며 이는 북남공동선언 이행을 위한 거족적인 통일운동을 활성화해나가는데서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면서, 이번 축전 발송 불허 조치에 대해 "현 괴뢰 집권당국이 말끝마다 그 무슨 '연락통로 개설'이니, '민간교류추진'이니 하고 떠들고 있지만 그것은 한갖 대결적 본심을 가리우고 민심을 기만하기 위한 말장난에 지나지 않는다는 것을 명백히 실증해주고 있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특히 "더우기 엄중한 것은 남조선 노동자단체들의 축전에 온 겨레가 지지찬동하는 '조국의 평화와 통일, 북남관계 발전을 위한 전민족대회'의 명칭이 들어있다고 걸고든 것"이라며, "괴뢰당국이 전민족대회 명칭까지 감히 걸고들며 축전 발송을 방해한 것은 북남관계를 당국의 독점물로 만들고 겨레의 통일운동을 한사코 가로막으려는 기도라고 밖에 달리 볼 수 없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전민족대회 개최를 비롯하여 북남관계 문제는 결코 당국의 독점물이 아니며 우리 민족끼리의 이념을 지지하는 민족구성원 누구나 관심하고 주인이 되어 나서서 풀어나가야 할 전민족적인 문제"라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노총과 한국노총은 지난달 30일 창립 72돌을 맞는 북측 직총에 축전을 보내려고 했으나 하루 전에 통일부가 불허하는 바람에 불발에 그친 바 있다.

통일부는 양대노총이 보내려던 축전 내용 중 '남북관계 발전과 조국의 평화, 통일을 위한 전민족대회'라는 표현을 문제삼아 문구 수정을 요청했고 이에 대해 양대노총이 '전민족대회'는 남·북·해외가 합의한 명칭이자 행사이기 때문에 수정 또는 삭제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밝힌데 따라 지난달 29일 축전의 팩스 발송을 불허했다.

통일부 당국자는 "'전민족대회'도 정치적인 행사이고 직총 창립 행사에 축전을 보내는 것도 정치적 행위"라며 "정부는 정치 분야를 제외한 민간단체의 교류를 허용한다는 입장이다. 한 부분을 문제삼기 보다 전체적으로 정치적이기 때문에 불허한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는 논평을 발표해 민간이 수개월에 걸쳐 의견을 교환하면서 합의하고 이미 준비위원회를 발족해 추진하고 있는 '전민족대회'를 합의 당사자들이 자체 서신에 거론하는 것을 문제삼는 당국의 처사는 납득할 수 없는 사전검열이자 과도한 통제라고 반발했다.

또 애초 승인사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통일부가 일부 문구를 문제삼아 수리를 거부하는 방식으로 사실상 불허조치를 한 '남북교류협력법'의 문제점과 통일부의 권한남용에 대해서도 비판하면서 '시대에 걸맞는 통일부의 혁신과 쇄신'을 촉구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