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미국이'고강도 제재 압박을 통한 북핵문제 해결'과 '전제조건없는 비핵화협상'을 주창하고 있지만 대북 적대시정책이 완전하게 폐기되지 않으면 핵개발은 계속될 것이라면서, 미국은 이같은 북의 입장과 의지를 똑바로 보고 '분별있게 처신'할 것을 주문했다. 기존 입장을 재확인한 것이지만 북·미간 직접 대화 가능성이 점쳐지는 상황에서 북측이 미 당국자의 대화·협상 관련 언급을 거론한 것이어서 귀추가 주목된다.

<노동신문>은 17일 '어리석은 야망을 버려야 한다'는 제목의 정세론해설 기사에서 존 설리번 미국 국무부 부장관과  조셉 윤 대북정책 특별대표의 최근 발언을 언급하면서 "조선(한)반도에 극도의 긴장을 조성하고 핵전쟁 위험을 몰아오는 책임을 우리(북)에게 넘겨 씌우기 위한 교활한 술책인 동시에 저들의 시대착오적인 대조선 적대시정책과 그에 기초한 전대미문의 반공화국 압살책동을 정당화하고 더 한층 강화하려는 날강도적인 망동"이라고 보도했다.

또 "미국은 조선반도에서 핵문제를 발생시킨 장본인이며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정책은 핵전쟁 발발위험을 증대시키는 근본요인이다. 조선반도의 핵문제가 해결되자면 마땅히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정책부터 철회되어야 한다"며, "미국이 제 할 바는 하지 않고 도리여 대조선 적대시정책을 철회할데 대한 우리의 정당한 요구를 그 무슨 '전제조건'으로 걸고들면서 그것이 없이 비핵화 협상에 나와야 한다고 고아대는 것은 도적이 매를 드는 격으로서 우리에 대한 참을수 없는 도발"이라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이어 "현 사태가 보여주는 바와 같이 미국이 추구하는 것은 협상에 의한 문제해결이 아니라 오직 우리를 힘으로 굴복시키고 세계패권을 틀어쥐려는것 뿐이다. 이렇듯 조선반도에 핵전쟁 발발의 위험을 미친듯이 몰아오는 장본인들이 우리에게 '전제조건없는 비핵화협상'에 나와야 한다고 떠벌이고 있는 것은 그야말로 미국식 오만성과 파렴치성의 극치"라고 주장했다.

신문은 존 설리번 부장관이 지난달 18일 서울에서 열린 한·미·일 외교차관 협의회 공동기자회견에서 "우리의 목표는 압박 캠페인을 통해 북한이 전제조건없이 협상장에 나오도록 하는 것"이라고 말한 내용과 이틀 뒤 조셉 윤 특별대표가 서울에서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협의를 마친 뒤 기자들과 만나 "지금 단계에서 우리가 (북한과) 협상을 한다면 진지하고 신뢰할만한 협상을 해야 한다는 것을 분명히 해야 한다"고 한 언급을 인용했다.

신문은 "우리는 이미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정책이 종식되지 않는 한 국가 핵무력강화의 길에서 단 한걸음도 물러설 수 없다는데 대해 명백히 천명하였다"며, "우리 공화국의 최고 이익과 인민의 안전과 관련되는 문제는 절대로 흥정 탁에 올려놓을 수 없으며 그러한 대화와 협상에는 추호의 관심도 없다는 것이 우리의 확고부동한 입장"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미국의 대조선 적대시정책이 완전히 폐기되지 않는 한 민족의 자주권과 생존권, 발전권을 억척같이 담보하는 우리의 자위적인 핵보검은 더욱 더 날카롭게 벼려질 것"이라면서 "미국은 우리의 입장과 의지를 똑바로 보고 분별있게 처신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