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 지역 내 국가와 국제기구 대표, 민간 전문가 등 200여명이 참석하는 ‘동북아 평화협력 포럼’이 오는 16일 서울에서 개막한다. 

이틀 일정으로 열리는 이 행사는 국립외교원이 세종연구소와 공동으로 주관하는 민관포럼(1.5 Track)과 포럼 참석 대상 정부 당국자를 대상으로 하는 정부간협의회가 병행 개최되는 형태로 진행된다. 

미국, 중국, 일본, 러시아, 몽골 등 역내 국가뿐만 아니라, 동북아의 평화와 협력에 관심을 갖는 호주, 뉴질랜드, ASEAN, EU, OSCE, UN 등 대화파트너의 정부 및 민간 인사들이 참석하여, 지역안보.사이버스페이스.환경 등 협력 의제들을 논의한다. 

외교부는 14일 “금번 회의는 우리 정부의 지역협력 비전을 담은 ‘동북아플러스 책임공동체 형성’의 세부 실천과제인 ‘동북아 평화협력 플랫폼’ 구축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문재인 정부 100대 국정과제 중 하나인  ‘동북아플러스 책임공동체 형성’은 △동북아 다자협력 추진을 위한 ‘동북아 평화협력 플랫폼’, △아세안.인도와의 관계 강화를 위한 ‘신남방정책’, △유라시아 지역과의 연계를 증진하기 위한 ‘신북방정책’의 3개 실천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이에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9월초 러시아 블라디보스톡에서 열린 동방경제포럼에 참석해 ‘신북방정책’ 시동을 걸고, 지난 8일부터 동남아시아를 순방하면서 ‘신남방정책’을 주창하고 있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16일 동북아 평화협력 포럼 개회사를 통해 문재인 정부의 지역협력 추진 방향을 설명할 예정이다. 조현 제2차관, 조병제 국립외교원장, 윤순구 차관보 등 외교부 간부들이 참석하여, 정부의 지역협력 비전에 대해 국내외 참석자들과 소통한다. 

행사장 한쪽에 평창 동계올림픽 및 패럴림픽 홍보 포토존을 설치하고 외국인 참가자들에 홍보물을 제공하는 등 평창 올림픽이 한반도의 평화, 동북아의 평화를 이끌어내는 평화의 올림픽으로 치러질 수 있도록 적극 알릴 예정이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