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72차 유엔총회가 13일(현지시각) 본회의에서 평창올림픽과 관련 '올림픽 휴전((Olympic Truce)' 결의를 채택한 데 대해, 통일부는 북한의 적극적인 참가를 환영한다는 의사를 밝혔다.

통일부는 14일 입장을 발표, "1988년 서울올림픽이 동서 진영의 화해와 냉전구도 해체에 기여하였듯이 평화는 올림픽의 근본정신"이라며 "정부는 평창 동계올림픽과 패럴림픽을 통해 한반도의 평화를 다지고, 나아가 한반도를 넘어 전 세계의 평화와 협력을 증진해 나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우리는 한반도의 평화, 동북아와 세계의 평화를 만들어가는 길에 북한이 호응해 나오기를 기대하며, 언제라도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가를 적극 환영한다"고 밝혔다.

"지금 한반도에는 긴장이 고조돼 있지만 남북이 평창올림픽에서 만나 대화하고 화합할 수 있다면 한반도 평화의 새로운 시작이 될 수 있을 것"이라는 이유에서다.

그러면서 "북한이 조속히 평창올림픽 참가를 확정짓고, 남북이 만나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개최하기 위한 제반 문제들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논의해 나갈 수 있기를 바란다"고 촉구했다.

유엔 결의는 2018년 2월 9일부터 25일 평창동계올림픽, 3월 9일부터 18일까지 패럴림픽을 전후해 올림픽 개막 7일 전부터 패럴림픽 폐막 7일후까지 적대행위 중지 등 휴전을 담고 있다.

하지만 평창올림픽 기간 키 리졸브-독수리 한.미 연합군사연습 축소.지연.중단 등에 대해 정부는 여전히 검토하지 않은 상황이다. 오히려 한.미 연합군사연습이 예정대로 실시될 전망이다.

정부 고위당국자는 "북한이 참가하지 않고 훈련이 되는 것보다 참가하면서 훈련이 된다면 그런 상황이 그래도 평창올림픽을 평화올림픽으로 해나가는데 좀더 긍정적으로 기여할 수 있는 측면이 있다"고 말한 바 있다.

지난달 28일 열린 제49차 한.미 안보협의회의(SCM)에서도 한.미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한 동맹의 대비태세를 강화하기 위해 한반도에서 연합훈련을 지속 실시해야할 필요성을 재확인하였다"며 내년 2월 한.미 연합군사연습 실시를 예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