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과 미국은) 조선(북한)의 핵.미사일 활동에 맞서 압력을 유지하는 동시에 대화와 협상을 통해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촉진하기로 했다.”

정쩌광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9일 시진핑 주석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간 정상회담 결과 브리핑에서 “쌍방은 국제비확산체계를 수호하고 완전하고 검증가능하며 불가역적 비핵화 목표 실현을 위해 노력하고 조선의 핵보유국 지위를 용인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정 부부장은 양측이 계속 소통과 협력을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혀 몇몇 이견이 해소되지 않았음을 시사했다. 미국은 최대한의 대북 압박을 요구하는 반면, 중국은 ‘쌍중단(북 핵.미사일 활동 중단-한.미 대규모 군사훈련 중단)’ 해법 수용을 요구하고 있다. 

9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열린 정상회담 직후 공동회견에서 시진핑 주석은 “쌍방은 전면적이고 엄격하게 유엔 안보리 결의들을 이행하는 동시에 대화와 협상을 통해 이 문제를 해결하기로 합의했다”고 밝혔다. 

시 주석은 “우리는 유관국들과 함께 반도와 동북아의 항구적 평화와 안정을 이룩할 경로를 모색할 준비가 되어 있다”고 밝혔다. ‘쌍중단’을 출발점으로 삼아, ‘쌍궤병행(비핵화 및 평화협정 협상 동시 추진)’으로 가자는 구상을 거듭 확인한 것이다. 

그는 또한 “중국과 미국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중요한 영향력을 가진 국가들”이라며 “태평양은 중국과 미국을 모두 수용할 만큼 넓다”고 강조했다. 아태 지역을 미국과 중국이 나눠가지자는 뜻이다. 중국이 주장해온 ‘신형대국관계’의 노림수이기도 하다.

트럼프 대통령은 “시 주석과 나는 완전한 북한 비핵화 약속을 논의했다. 우리는 실패한 과거의 접근법을 반복하지 않기로 했다”면서, “우리는 유엔 안보리 대북 결의들을 완전하게 이행하고 북한이 무모하고 위험스러운 경로를 포기할 때까지 경제적 압력을 높이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모든 책임 있는 국가들은 북한 정권과의 무기 자금 조달 및 무역 중단에 동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리가 함께 이 지역과 세계를 이 위험한 핵 협박으로부터 해방시켜야 한다. 그러나 평화를 쟁취하기 위해서는 집단적 행동, 집단적 힘, 집단적 헌신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