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9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의 정상회담에서 북한 관련 중국의 역할을 압박했다. 

<가디언>에 따르면, 이날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시 주석을 만난 트럼프 대통령은 “시간이 빠르게 소진되고 있고 우리는 행동해야 한다. 어느 누구보다 중국이 더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행동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중국은 이 문제를 쉽고 빠르게 바로잡을 수 있고 나는 중국과 중국의 훌륭한 주석에게 그것을 아주 열심히 해주길 촉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나는 당신들의 주석에 대해 한 가지를 안다, 만일 그가 그것을 열심히 한다면 그렇게 될 것임을”이라며, “그것에 대해서는 의심의 여지가 없다”고 주장했다. 시 주석의 체면을 건드리는 방식으로 대북 압력을 촉구한 셈이다.

미.중 통상 문제에 대해서는 “불행하게도 일방적이고 불공정한 관계”이나 “나는 중국을 비난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한 나라가 자국민을 위해 다른 나라로부터 이득을 취하는 걸 누가 비난할 수 있으냐며 과거 미국 행정부에게 화살을 돌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다만 한쪽만이 이득을 보는 무역 구조는 “지속가능하지 않기 때문에 바로잡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에 따르면, 이날 시 주석은 한반도 문제와 아프가니스탄 등의 문제에 있어서 미.중 간의 협력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