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한미 정상회담을 마친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오후 공동 기자회견을 가졌다. 한미 정상은 각각 모두발언을 한 뒤 기자들의 질문을 받았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북한 핵문제를 평화적으로 해결한다는 공동 입장을 확인했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군사적 옵션 제외”를 명시적으로 언급했다. 

7일 오후 청와대에서 단독 및 확대 정상회담 직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문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이 핵과 미사일 도발을 즉각 중단하고, 하루속히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장으로 나올 것을 다시 한 번 강력히 촉구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과 저는 북한이 스스로 핵을 포기하고 진지한 대화에 나설 때까지 최대한의 제재와 압박을 가해 나간다는 기존의 전략을 재확인했다. 동시에 북한이 올바른 선택을 할 경우, 밝은 미래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음도 재확인했다. 우리는 이러한 공동의 접근 방법을 바탕으로 북핵 문제의 평화적이고 근원적인 해결을 위해 계속 노력해 나갈 것이다. 주변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도 긴밀히 협력해 나갈 것이다.”

문 대통령은 또한 △미국 전략자산의 한반도와 인근 지역으로의 순환배치 확대·강화, △한국 미사일 탄두중량 제한 완전 해제, △한국의 최첨단 군사정찰자산 획득과 개발을 위한 협의 즉시 개시에 합의했다고 알렸다.  

그는 “한·미가 앞으로도 합리적 수준의 방위비를 분담함으로써 동맹의 연합방위태세와 능력을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가”며, “자유롭고 공정하며 균형적인 무역의 혜택을 함께 누리기 위해 관련 당국으로 하여금 한·미 FTA 관련 협의를 신속하게 추진해 나가도록 했다”고 알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북한은 전세계적인 위협이고 전세계적 조치를 필요로 한다”고 말했다. “우리는 중국과 러시아를 포함한 책임 있는 모든 국가들에게 북한 정권이 핵 무기와 미사일 프로그램을 끝내고 평화롭게 살아가도록 요구하라고 촉구한다.” 

그는 “단호한 결의를 갖고 시급하게 행동해야 할 때”라며 “모든 국가들은 유엔 안보리 결의를 이행하고 북한과 교역과 사업을 완전히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점점 위험해지는 이 정권의 무기 자금 조달에 다른 국가가 도움을 주는 것을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 공동기자회견 직전 한.미 확대정상회담이 진행됐다. [사진제공 - 청와대]

‘현재의 대북 접근법이 성공했다고 보느냐’는 지적에, 트럼프 대통령은 “제가 성공인지 아닌지 얘기하기 어렵다는 걸 아실 것”이라고 응수하고 “지금 현재로서는 북한이 옳은 일 할 수 있게 하는 게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항공모함 3척과 핵잠수함을 한반도 인근에 전개한 사실을 거론하며 “실제로 사용할 일이 없길 바란다”는 으름장과 함께 “북한이 협상 테이블로 나와서 우리와 합의 이끌어내는 것은 북한 주민들에게도 좋고 전세계 시민들에게도 좋다”고 독려했다. “이 부분에서 움직임 있다고 생각하니까 어떻게 되는지 두고 보겠다. (북한과의) 직접 대화에 대해 언급하지 않는 걸 이해하리라고 본다.”

일본에서와 마찬가지로 비교적 절제된 대북 메시지를 발신한 셈이다. "이 문제를 풀기 위해 군사적 옵션을 제외한 모든 수단을 사용하여”라는 표현까지 썼다. 아시아 순방 전 “화염과 분노”, “북한 완전히 파괴”, “모든 옵션”을 거론하던 것과는 딴판이다. 

대신, 트럼프 대통령은 일본에서와 마찬가지로 한국에 대해서도 미국산 무기 구매를 공개적으로 압박했다.

그는 “전투기든 미사일이든 미국의 자산이 가장 좋다”면서 “한국은 수십억 달러의 (미국) 장비를 주문하게 될 것”이라고 했다. “그것은 솔직히 많은 의미가 있다. 우리 일자리에도 의미가 있고, 한국에 대한 우리의 무역 적자를 줄이는 의미도 있다.”  

문 대통령도 “미국이 보유하고 있는 군사적 전략 자산의 획득에 대해서 한.미 간에 협의를 시작하기로 했다”고 확인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과 대한민국 국민들께 오는 2월 (평창) 동계 올림픽 개최를 축하드리고 싶다. 굉장히 훌륭한 행사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 “한국은 나에게 굉장히 중요하고 한국을 건너뛰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지금 바로 말할 수 있다”라고 ‘코리아 패싱 우려’를 불식시켰다.  

문 대통령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방한이 한반도 상황을 안정적으로 관리해나갈 수 있는 전환점이 되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 한미 정상회담이 열린 7일, 문재인 대통령과 트럼프 대통령 내외가 나란히 기자회견장으로 향하고 있다. [사진제공 - 청와대]

공동기자회견 이후 양 정상은 환영만찬에 참석했다. 만찬에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이용수 할머니가 초대됐으며, “독도 새우”를 이용한 잡채가 제공됐다. <교도통신>은 “역사와 영토 양면에서 자국 주장을 선전하는 장”이 될 것이라며, 일본 외무성이 한국 측에 이용수 할머니 초청 관련 ‘우려’를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추가, 21:08)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