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가정용 연질수지 메탄가스탱크 개발

▲ 북한 국가과학원 자연에너지연구소에서 가저용 연질수지 메탄가스탱크를 개발해 호평을 받고 있다. [캡쳐사진-조선의오늘]

북한 국가과학원 자연에너지연구소에서 생산원가는 줄이고 수명을 15년 이상 늘린 가정용 연질수지 메탄가스탱크를 개발해 호평을 받고 있다고 웹사이트 <조선의오늘>이 1일 보도했다.

원유부족 사태를 극복하기 위해 농촌가정의 퇴비에서 나오는 메탄가스를 에너지원으로 활용하고 있는 북한에서 연질수지 재료로 가스저장용기를 만들면 가스발생탱크와 저장탱크가 단일화되어 따로 가스저장탱크를 만들 필요가 없고 콘크리트로 만드는 탱크에 비해 건설원가도 대폭 절약할 수 있다고 사이트는 전했다.

콘크리트 탱크에 비해 총건설비용은 50%밖에 들지 않고 부피당 메탄가스 생산성은 콘크리트에 비해 1.2배이며, 공장에서 생산할 수 있기 때문에 설치속도가 훨씬 빠르다. 20명이 한달 동안 50개의 콘크리트 탱크를 시공한다면, 연질수지 메탄가스탱크를 50개 생산하는데 3일이 걸리고 설치에는 20명이 반나절이면 끝낼 수 있다.

이 연질수지 메탄가스 탱크는 수명을 다한 수지재료에 가소제를 첨가해 재활용할 수도 있다고 한다.

□ 한덕수평양경공업대학, 발아현미 가공식품 생산공정 확립

북한 한덕수평양경공업종합대학에서 자체 기술과 원료로 발아현미 가공제품 생산에 성공했다고 웹사이트 <조선의오늘>이 1일 보도했다.

대학에서는 발아현미 생산의 기본 설비인 발아기를 온·습도 조절은 물론 냉각, 자외선 멸균, 공기순환 등을 자동조종할 수 있도록 제작하고 쌀 세척과 돌 분리기, 이동식 불굼(불림)탱크, 건조기, 진공포장기 등 수십종에 달하는 중간시험생산설비들도 100% 자체 기술과 자재로 제작했다고 사이트는 전했다.

또 실험과정을 통해 현미의 싹틔움(발아)율을 최대한 높일 수 있는 발아 온도와 시간, 습도 그리고 발아된 현미를 안전저장 수분함량까지 건조시키는 방식과 건조온도, 시간, 냉각조건 등 생산공정에 따르는 최적의 기술적 조건들을 확정하고 중간시험생산에서 완전 성공했다.

사이트는 이번에 시험생산한 발아현미 제품을 분석 검사한 결과 모든 영양학적 지표들이 발아현미 생산에서 앞선 나라들의 수준을 훨씬 능가한다는 것이 확증되었다고 덧붙였다.

대학에서는 발아현미 생산공정을 완전히 확립한데 기초해 발아현미 차, 발아현미 신젖(가공우유), 발아현미 막걸리 등 여러가지 기능성 제품들을 새로 개발한데 이어 여러 종류의 발아현미 관련 가공제품을 연구하고 있다.

□ 전국전자자동화 부문 과학기술발표회 개막

북한 '조선과학기술총연맹'이 주최하는 전국전자자동화 부문 과학기술발표회가 31일 과학기술전당에서 개막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11월 2일까지 진행되는 이번 발표회에는 김일성종합대학, 김책공업종합대학, 국가과학원 등에서 과학자, 연구사, 교원, 박사원생들이 참가해 자동화분과, 전자공학분과로 나뉘어 200여건의 논문을 발표하고 강의도 진행한다고 통신은 전했다.

연구논문 중에는 '물약병 자동포장 흐름선조종체계에 대한 연구', '냉동 물고기의 실시간 선도측정 방법' 등이 있고, 강의는 '아크릴산 합성공정 자동조종체계', '로보트 축구기술의 발전도향' 등의 주제로 진행된다.

□ 연료 10% 절약 '열전달 활성첨가제' 개발

북한의 태양에너지제품개발소에서 각종 내연기관의 효율을 높이고 연유(석유)를 절약하면서도 마력을 높이는 새로운 열전달 활성첨가제를 개발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지난 31일 보도했다.

액체 상태인 이 첨가제를 내연기관의 냉각계통에 미량 첨가하면 그 순환 특성을 개선하고 기관에서 발생되는 높은 열을 효과적으로 방출시킴으로써 같은 작업을 수행하면서도 연유와 윤활유를 10%이상 절약할 수 있다고 통신은 전했다.

이 첨가제의 열전달강화 특성을 이용해 보다 실용적인 에너지절약형 난방체계도 확립하고 있는데, 경제 전반을 에너지절약형으로 전환시키는 사업이 벌어지고 있는 북한에서 인민경제 여러 부문에 이 기술을 확대도입하기 위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