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군 위안부기록물」이 끝내 유네스코(UNESCO) 세계기록유산으로 등재되지 못했다. 

31일 문화재청에 따르면, 민간단체에서 국제공동등재로 「일본군 위안부기록물」과 「조선통신사기록물」 2건을 유네스코에 직접 제출하였으나, 「일본군 위안부기록물」은 “당사자간 대화를 위해” 등재가 연기되었고, 「조선통신사기록물」은 등재가 되었다. 

정부가 제출한 「조선왕실 어보와 어책」, 「국채보상운동기록물」을 포함해 총 3건이 등재됨에 따라, 한국이 보유한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은 총 16건이 됐다.

30일(현지시간) 이리나 보코바 유네스코 사무총장은 유네스코 국제자문위원회(IAC)의 권고대로 78건의 기록유산 등재를 승인했다고 밝혔다. 

일본측이 극구 반대했던 「일본군 위안부기록물」에 대해서는 IAC의 결정에 따라 “당사자 간 대화 촉진”을 권고했다. IAC는 당사자 간 대화에 편리한 시간과 장소를 제공할 용의가 있다고 공을 넘겼다. 

지난해 한국과 중국, 일본 등 8개국 시민단체들은 「일본군 위안부기록물」 세계기록유산 등재를 신청했다. 일본 정부는 유네스코 분담금을 무기로 총력저지에 나선 반면, 한국 정부는 2015년 12월 ‘위안부’ 합의에 발목을 잡혔다.

정부는 ‘외교부 대변인 논평’을 통해 “유네스코 세계기록유산 국제자문위원회(IAC) 권고 및 유네스코 사무총장의 결정에 유감을 표명한다”고 밝혔다. “정부는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문제와 관련하여 역사적 진실에 반하는 어떠한 언행에도 반대한다.”  

‘위안부’ 문제를 역사의 교훈으로 삼아 미래 세대에 진실을 알리고 재발 방지 노력을 지속한다는 입장에 비추어 민간단체의 노력을 지지한다며, “앞으로도 위안부 기록물이 객관적이고 정당하게 평가 받을 수 있도록 가능한 외교적 노력을 지속해 나갈 예정”이라고 했다.

(추가, 18:13)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