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0일 오후 방한한 나탈리아 카넴 유엔인구기금 총재를 면담하고 지원 검토의사를 밝혔다. [사진제공-통일부]

내년 북한의 인구총조사와 관련,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유엔인구기금(UNFPA)의 지원 요청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정부의 UNFPA 지원 성사 여부가 주목된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20일 오후 방한한 나탈리아 카넴 유엔인구기금 총재를 면담하고 이같이 밝혔다고 통일부가 알렸다.

통일부에 따르면, 카넴 총재는 "인구조사를 통한 정확한 데이터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이에 조 장관은 "인구조사사업의 중요성에 공감하며 유엔인구기금이 제안한 사업에 대해서는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

그리고 "최근 전 세계적 이슈인 모성보건, 출산율, 고령화 등 문제에 대한 유엔인구기금의 활동과 기여에 감사를 표했다.

통일부는 당초 내년도 북한 인구총조사와 관련해 유엔인구기금을 통해 6백만 달러(약 67억 원) 지원을 검토했다. 북한 인구총조사 지원은 국제기구의 조사사업에 대한 통계를 얻을 뿐만 아니라 정부의 북한 분석자료로도 활용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실제 성사될지는 미지수다. 정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대북인도적 지원을 하기로 했지만 여론에 밀려 여전히 최종 결정을 내리지 못하고 있는 상황. 당초 유엔인구기금에 대한 지원 방침을 정했지만, 통일부 내부에서 이를 철회한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은 유엔인구기금 사업의 일환으로 1993년, 2008년에 인구일제조사를 실시했다. 당시 조사결과 1993년 2천 120만 명, 2008년 2천 4백만 명으로 집계됐으며, 2008년 조사 당시 정부는 4백 만 달러를 지원한 바 있다.

정부는 북한 내 인구변동 추이를 파악하고 향후 변화전망을 분석하기 위해 유엔인구기금을 통해 총 조사비용의 1/3을 지원해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