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회가 20일 건설재개 권고안을 낸데 대해 청와대는 “후속 조치가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오전 11시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지난 3개월간 숙의를 거쳐 권고안을 제안해 주신 공론화위원회의 뜻을 존중한다”면서 “권고안을 토대로 후속 조치가 차질 없이 이행되도록 정부는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공정하게 공론조사를 진행해 주신 공론화위원회와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주신 시민참여단에 깊이 감사드린다”고 덧붙였다.

▲ 김지형 신고리 5.6호기 공론화위원장이 20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브리핑을 갖고 최종 선책 결과를 발표했다. [캡쳐사진 - 통일뉴스]

앞서 이날 오전 10시 김지형 공론화위원장은 정부서울청사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시민 참여단 471명의 최종 선택 결과를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신고리 5·6호기 건설·중단 여부에 관해 시민참여단의 뜻에 맞는 합당한 정책을 정부에 권고하기 위해 보고서를 작성했다”며 “최종조사 결과 건설재개 쪽을 최종 선택한 비율이 59.5%로서 건설 중단을 선택한 40.5%보다 19%p 더 높았다”고 공개했다.

이어 “위원회는 현재 공사가 일시중단 중인 신고리 5·6호기에 대해서 건설을 재개하도록 하는 정책 결정을 정부에 권고한다”고 밝혔다.

또한 원자력발전 축소 53.2%, 원자력발전 유지 35.5%, 원자력발전 확대 9.7%로 나타났다며 “위원회는 원자력발전의 정책을 원자력발전을 축소하는 방향으로 에너지 정책 결정을 할 것을 정부에 권고한다”고 발표했다.

그러나 녹색당은 즉각 “이번 공론화는 처음부터 기울어진 운동장에서 시작되었다”며 “시민참여단이 앞으로 핵발전소 정책은 축소되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한 것에 주목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녹색당은 오늘부터 다시 탈핵을 위한 정책과 활동을 가다듬고자 한다”고 사실상 부정적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