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북한의 핵과 미사일 위협을 평화적이고 외교적으로 해결하기 원하지만, 지금은 대화할 때가 분명히 아니라고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18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캐티나 애덤스 미 국무부 동아시아태평양 담당 대변인은 17일 북한과의 직접 대화 가능성을 배제하지 않는다는 존 설리번 국무부 부장관의 이날 발언에 대한 ‘VOA’의 논평 요청에 이같이 답했다.

이어 지금은 “북한이 대량살상무기 프로그램을 계속 진전시킴으로써 치를 비용을 높이는데 계속 초점을 맞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VOA는 “북한이 핵.미사일 시험과 도발적 행동을 멈추는 등 특정 조건을 충족한다면 직접 대화에 나설 것이냐는 구체적인 질문에도 대화 가능성에 선을 긋고, 대신 압박에 무게를 둔 것”이라고 짚었다.

앞서, 설리번 부장관은 도쿄에서 스기야마 신스케 일본 외무성 사무차관과 회동한 뒤 국무부는 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외교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면서도, 만약 외교가 실패할 경우 일본, 한국 동맹국들과 함께 최악의 사태에 대비해야만 한다고 말했다.

애덤스 대변인은 ‘최악의 사태’에 대해, 이는 “미국은 스스로와 동맹들을 방어하기 위한 의심할 여지없는 능력을 갖고 있다는 것을 북한 정권에 분명히 하고자 한다”고 답했다.

특히, 애덤스 대변인은 핵보유 의지를 거듭 천명한 김인룡 유엔주재 북한대표부 차석대사의 전날 발언과 관련해, 북한이 말과 행동을 통해 세계 평화와 안보를 위협하고 훼손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또한 애덤스 대변인은 김 대사가 ‘김정은 참수작전’을 언급하며 미국이 북한 최고 지도자 제거를 목표로 한 비밀 작전을 수행할 계획이라고 주장한 데 대해, “미국은 (북한) 정권 교체나 불안정에 관심이 없다”고 반박했다.

애덤스 대변인은 한반도 비핵화를 평화적으로 달성하고 북한의 호전적 행동을 끝내겠다는 게 미국이 추구하는 바라며, 한반도 통일을 가속화하거나 휴전협정에 따른 군사분계선 이북으로 미군을 보낼 핑계를 찾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