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이 10일 “한반도에서의 전쟁이 두 번 다시 일어나서는 안 된다는 것이 우리 한국 정부의 일관된 입장”이라고 거듭 확인했다.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교장관이 9일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과의 전화통화에서 “미군의 역내 군사적 대비로 인한 한반도 긴장 고조를 허용할 수 없다”고 말했다는 보도 관련 질문을 받고 이같이 밝혔다. 

노 대변인은 “북한 핵문제는 기본적으로 외교·정치적 해결을 통해 평화적으로 해결해야 한다는 점에서 우리와 미국 정부의 입장은 다르지 않다”며 “북한문제에 있어서 한미 간 모든 조치는 양국 간 긴밀한 공조체제를 유지하면서 동맹 차원의 결정을 함께하기로 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미국 행정부는 기본적으로 정치, 외교, 경제적 수단을 활용해서 북한의 비핵화를 달성코자하고, 이를 보다 효과적으로 달성하기 위해 모든 옵션은 열려 있다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소개했다. 

노 대변인은 “우리 정부로서는 북한이 공개적으로 추가도발을 예고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ICBM·SLBM 발사, 핵실험 등 추가적으로 도발을 감행할 가능성을 예의주시하면서 만반의 대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말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한미 양국이 이달 중에 미 항모강습단의 한반도 전개와 연계해서 연합 해상훈련을 실시할 계획”이라고 확인했다. 연합 해상훈련의 세부 일정과 규모에 대해서는 밝히지 않았다.

지난 6일 핵무기금지조약 채택을 이끌어낸 “핵무기폐기국제운동(ICAN)”이 올해 노벨평화상 수상자로 선정된 것과 관련, 노규덕 대변인은 “북한 핵문제의 궁극적인 해결을 위한 국제사회의 노력을 더욱 강화하는 계기가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이어 “한국정부는 핵군축이 NPT(핵무기비확산조약)를 중심으로 한 기존의 국제군축비확산 체제 아래서 개별국가의 안보 현실을 고려하는 가운데 점진적으로 추진되어야 한다는 입장”이라며 “앞으로도 우리 한국정부는 국제사회의 핵군축 노력에 지속적으로 기여해 나가고자 한다”고 밝혔다. 한국은 미국의 입장을 고려하여, 올해 7월 유엔의 핵무기금지조약 채택에 동참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