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군축 및 국제안전을 다루는 유엔회의에서 '미국의 적대시정책과 핵위협이 근원적으로 사라지지 않는 한 북은 핵무력강화의 길에서 단 한치도 물러서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7일 <조선중앙통신>에 따르면, 유엔주재 북한 상임대표는 6일 유엔총회 제72차회의 1위원회(군축 및 국제안전) 연설을 통해 "오늘날 조선이 수소탄과 대륙간탄도로케트를 보유하게 된 것은 미국의 핵위협과 적대시정책에 종지부를 찍고 우리(북)의 자주권과 생존권, 발전권을 지키기 위한 정정당당한 자위적 조치의 일환"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북 대표는 미국이 북의 자위적 국방력 강화조치를 '위협'과 '도발'로 걸어 유엔안보이사회에서 여러 건의 대북 제재결의를 채택하도록 함으로써 마치 이 문제가 북한대 유엔사이의 문제인 것 처럼 둔갑시키고 있으나 "조선(한)반도 핵문제는 철두철미 미국때문에 생겨난 문제이고 미국때문에 오늘의 지경에로 번져진 문제이며 그 책임도 전적으로 미국에 있는 문제"라고 주장했다.

이어 유엔 회원국들은 북의 핵 및 대륙간탄도로케트 보유가 미국의 말하는 것처럼 '세계적인 위협'인지 아니면 미국에 한한 위협인지를 정확히 가려보아야 한다며, "우리 나라(북)만큼 미국의 핵위협을 그토록 극심하게, 그토록 직접적으로, 그토록 장기간에 걸쳐 당해온 나라는 없다"고 말했다.

그는 지난 7월 비핵국가의 주도아래 유엔에서 핵무기금지조약이 채택되었고 북은 핵무기의 전면금지를 목적으로 하는 이 조약의 목적과 취지에 동감하지만 미국이 조약을 거부하는 상황에서는 가입할 수 없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또 미국을 비롯한 핵보유국과 군사동맹국들의 부정적인 입장도 이 조약의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며, "핵 군축노력이 결실을 보자면 핵무기를 제일 많이 보유한 나라들부터 그 철페에 앞장서야 하며 '선제공격론'과 같은 침략적인 핵 교리를 철회하고 자기 영토밖에 배비(배치)한 핵무기를 전부 철수시켜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