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국제테러근절을 논의하는 유엔 회의에서 미국이 벌이고 있는 반테러전이야말로 본질적으로 '국가테러행위'이며, '침략전쟁 책동'이라고 정면으로 비판했다.

<조선중앙통신>은 6일 북한 대표가 '국제테러 제거조치'를 안건으로 최근 열린 유엔총회 제72차 회의 6위원회에 참가하여 '공화국정부'의 원칙적 입장을 천명하였다며, "미국의 반테러전은 본질에 있어서 미국에 거슬리는 나라들에 대한 정권교체를 목적으로 한 국가테러행위이며, 인류에게 재난과 불행만을 들씌우는 새로운 변종의 침략전쟁 책동"이라고 직격탄을 퍼부었다.  

통신은 "테러의 근원은 이처럼 다른 나라와 민족들에 대한 미국의 체질적인 거부감과 극도의 오만성, 정권교체를 위한 내정간섭과 무력행사, 국가테러행위에 있다"며, "이러한 견지에서 국제사회는 우선 테러의 근원을 명백히 해명해야 하며 매개 나라들은 유엔헌장과 국제법을 난폭하게 유린하는 미국의 '반테러전'의 희생물이 되지 않도록 하는데 특별한 주의를 돌려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북한 대표는 지난 6월 유엔총회에서 새로운 반테러 사무소를 유엔에 창설하기로 만장일치로 결의한 후 반테러 사무소가 창설됨으로써 세계 반테러전략 이행과 국가간 협력을 조정할 수 있는 국제적 틀이 갖추어졌지만 아직까지 국제적인 테러행위가 근절되지 않고 있는 것은 "특정한 나라가 반테러문제를 이기적인 정치적 목적에 도용하며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엄중히 파괴하고 있는 것과 결정적으로 관련된다"고 미국을 겨냥했다.

미국이 과거 반테러의 간판을 내걸고 아프가니스탄과 이라크, 리비아 등 합법적인 정부를 무력으로 공격하고 전복했으며, 지금은 반테러를 명분으로 시리아 내전에 개입해 합법적인 시리아 정부를 무너뜨리려 한다는 것이다.

또 지난 5월 미 중앙정부국과 한국 국정원이 북의 최고수뇌부를 상대로 생화학물질에 의한 국가테러를 저지를 목적으로 북 내부에 테러범죄일당을 침투시켰다면서 미국을 '테러원흉'으로 지목했다.

대표는 "모든 형태의 테러행위와 그에 대한 어떠한 지원도 반대하는 것은 우리 공화국정부의 일관한 입장이며 그로부터 공화국정부는 테러에 대한 재정지원을 억제할 데 대한 국제협약과 유엔국경횡단 조직범죄반대협약을 비롯한 주요 국제반테러협약들에 가입하였다"고 밝혔다.

이어 "공화국정부는 앞으로도 테러를 근원적으로 종식시키고 조선(한)반도를 비롯한 세계의 평화와 안전을 보장하기 위하여 자기의 책임과 의무를 다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