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뉴욕방문을 마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오후 NSC 전체회의를 소집, 주재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북.미 최고지도자 간 설전이 도를 더해가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은 24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소집, 안보 상황을 점검했다.

청와대는 이날 보도자료를 통해 문재인 대통령이 주재한 NSC 전체회의가 오후 4시부터 6시 20분까지 열려 최근 한반도 안보 정세와 관련하여 북한 주요 동향과 우리의 대응 방안을 점검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최근 북한의 연이은 도발과 김정은 국무위원장 성명으로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상황하에서 외교안보 부처에 대해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대응 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도록” 지시했다.

그러나 정부는 최근 북한의 연이은 미사일 발사와 핵실험에 속수무책이었고, 이날 문 대통령이 지시한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할 대응 방안을 마련하기는 현실적으로 어려울 것이란 관측이 지배적이다.

문 대통령은 또한 “국제사회와 함께 모든 외교적 수단을 강구하는 한편, 굳건한 한미 연합방위태세를 바탕으로한 확고한 군사적 억지력을 유지.강화해 나가도록” 지시했다.

앞서,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19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이례적으로 “로켓맨(김정은)’은 그 자신과 그 정권의 자살 임무를 수행 중”이라며 “미국은 엄청난 힘과 인내를 가졌으나, 자신과 동맹을 방어해야 한다면 우리는 북한을 완전히 파괴하는 것 외에 선택지가 없을 것”이라고 북한 때리기에 나섰다.

이에 대해 북한은 21일 김정은 국무위원장 명의의 성명을 통해 “트럼프가 그 무엇을 생각했든간에 그 이상의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미국의 늙다리미치광이를 반드시, 반드시 불로 다스릴 것이다”고 예고했고, 리용호 외무상은 23일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미국 땅의 무고한 생명들이 화를 입는다면 그것은 전적으로 트럼프의 책임”이라고 언급했다.

▲ 문 대통령은 '북한의 추가 도발을 억제하기 위한 대응 방안' 강구를 지시했지만 현실적인 대응 방안을 내놓지 못했다. [사진제공 - 청와대]

이처럼 북.미 간 말폭탄이 통상적 수위를 넘어서 국민들의 안보불안이 커지고 있는데다, 트럼프 대통령이 21일 서명한 대북 제재를 담은 새 행정명령이 실행될 경우 북한의 대응조치가 예상되는 상황이다.

따라서 3박5일간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하고 돌아온 문재인 대통령은 안보 상황을 점검하고 국민들의 불안을 다독이기 위해 휴일임에도 NSC 전체회의를 주재한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의에는 이낙연 국무총리와 조명균 통일부장관, 송영무 국방부장관, 김부겸 행정안전부장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임종석 대통령비서실장, 이상철 국가안보실1차장, 임성남 외교부1차관, 김준환 국정원2차장, 정경두 합참의장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