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유엔 총회에서의 ‘북한 완전 파괴’ 발언에 이어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한 군사력 사용을 경고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1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펜스 부통령은 20일 유엔안전보장이사회 연설에서 북한 정권에 핵과 미사일 포기를 촉구했다.

펜스 부통령은 “북한의 타락한 정권이 집요하게 핵무기와 탄도미사일을 추구하는 것을 세계가 목격하고 있다”며 트럼프 대통령의 전날 유엔총회 연설을 상기했다.

펜스 부통령은 “미국은 계속 미국이 가진 모든 범주의 힘을 동원해 평양의 정권에 (압력을) 행사할 것이라는 점을 명확히 하겠다"고 경고하면서, 트럼프 대통령이 전날 언급했듯이 “미국은 엄청난 힘과 인내심을 갖고 있다”고 강조했다.

펜스 부통령은 “모든 선택 방안이 테이블 위에 있다”며 “우리가 미국과 미 동맹을 방어해야 한다면 우리는 효과적이고 압도적인 군사력으로 그렇게 할 것”이라고 거듭 경고했다.

한편 VOA의 이날 다른 보도에 따르면, 짐 매티스 미 국방부 장관은 20일 미 공군협회가 워싱턴에서 주최한 토론회 연설에서 미국이 북핵 문제 해결을 위해 계속 외교적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도 군사적 대응방안이 계속 테이블 위에 있음을 강조했다.

현 시점에서 미 동맹과 미국을 보호하기 위해 군사적 대응방안을 준비해야만 하는 엄중한 현실을 반드시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매티스 장관의 이런 발언은 트럼프 대통령이 19일 유엔총회 연설에서 “미국과 동맹을 방어해야 한다면 북한을 완전히 파괴시키는 것 외에 다른 선택이 없을 것”이라고 경고한 뒤 나왔다.

VOA는 이에 대해 “매티스 장관이 외교와 군사적 대응 방안을 동시에 언급한 것은 모든 선택 방안이 테이블 위에 있다는 트럼프 행정부의 대북 기조를 거듭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고 짚었다.

앞서, 매티스 장관은 서울을 중대 위험에 빠트리지 않는 대북 군사적 대응방안이 있다고 밝혔지만, 자세한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