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무 국방부 장관이 문정인 대통령 통일외교안보특보에 대해 막말을 한데 대해 청와대가 19일 ‘엄중 주의’ 조치했다.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은 이날 오전 “청와대는 송영무 국방장관의 국회 국방위원회 발언과 관련, 국무위원으로서 적절하지 않은 표현과 조율되지 않은 발언으로 정책적 혼선을 야기한 점을 들어 엄중 주의 조치했다”고 밝혔다.

송영무 국방부 장관은 18일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문정인 특보에 대해 “원래 자유분방한 사람이기 때문에 ‘저 사람은 상대해서는 될 사람이 아니구나 안보 문제나 국방문제에서는, 그래 놔둬’ 제가 그렇게 했다”면서 “그 분은 학자 입장에서 떠드는 것 같은 느낌이지 안보 특보나 정책 특보 사람 같지 않아서 좀 개탄스럽다”고 비판했다.

또한 “국방부 장관이 국방위에서 ‘참수작전’ 언급한 것이 부적절하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부적절하다고 생각하고 있지 않다”고 버티는가 하면 “합참의장 인사청문회에서 어떤 경우에도 한미연합훈련 축소하지 않는다, 주한미군 철수하지 않는다고 했다 장관도 같은 입장이죠”라는 유도성 질문에도 “그렇다”고 답했다.

뿐만 아니라 통일부가 국제기구를 통해 800만 달러의 대북 인도적 지원을 시행하겠다고 발표한데 대해 “내가 설명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질문”이라면서도 “지원 시기는 굉장히 늦추고 조정할 예정이라고 들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유엔총회 참석차 미국으로 떠난 상황에서 송 장관의 발언이 파문을 일으키자 청와대가 ‘엄중 주의’ 조치를 취해 서둘러 수습에 나선 모양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이날 오후 배경설명을 통해 이같은 청와대의 ‘엄중 주의’ 조치는 임종석 비서실장과 정의용 안보실장이 논의해서 결정했다고 밝히고 문재인 대통령에게는 “나중에 보고됐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 고위당국자는 “첫 번째로 표현의 문제에 대해서는 어느 사적인 자리가 아니고 국회 국방위라는 상임위는 국무위원이 국민을 대신한 국회의원에 답변하는 과정이고 좀 더 신중했으면 좋겠다는 것”이라며 “자세히 설명을 드리되 적절한 발언을 사려깊에 판단해서 하는 게 좋겠다는 취지에서 발언이 적절하지 않았다는 표현을 쓴 거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주에 통일부에서 인도적 지원에 대한 결론이 나올 것인데, 그 과정이 아직 나오기도 전에 장관이 결론이 어떻게 나올 것이라고 말했기 때문에 정부의 프로세스 상 맞지 않기 때문에 말씀드렸다”며 “우리도 통일부의 결정을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고위당국자는 “문정인 특보는 특보이기는 하지만 그러나 본인의 생각과 사고를 자유롭게 표현하는 학자이기도 하다”며 “정부 내부의 혼선이기보다는 자유롭게 말하는 특보와 정부를 대변하는 장관의 일”이라고 ‘정부 외교안보라인의 혼선’이라는 평가에 선을 그었다.

그러나 송영무 장관의 전술핵 재배치 발언 번복 등에 대해서는 “그 부분에 대해선 여러 분이 판단해 달라”고 비켜가는가 하면, ‘참수작전’ 발언에 대해서도 “저희가 맞다 틀리다 생각해본 적 없다”고 피해가기도 했다.

한편, 국방부 문상균 대변인은 19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청와대의 ‘엄중 주의’ 조치에 대해 “향후 유념해 나가도록 하겠다”면서 “추후에 장관께서 또 입장을 표명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만 답했다.

(추가, 16:56)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