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청와대에서 <CNN>과 인터뷰를 갖고 북핵 문제 등 현안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사진제공 - 청와대]

문재인 대통령은 14일 < CNN >과의 인터뷰에서 “북한의 핵에 대응해서 우리가 자체적으로 핵개발을 해야 한다거나, 또 우리가 전술핵을 다시 반입해야 한다는 생각에는 동의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분명히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제는 한국이 스스로 핵무장을 해야 된다고 생각하지 않느냐’는 질문에 “북한의 핵과 미사일 고도화에 대응해서 한국의 국방력을 높여 나가야 한다는 점에 대해서는 저도 생각을 같이 한다”면서도 자체 핵개발이나 전술핵 재반입은 반대한다고 밝혔다.

대통령이 직접 나서 자체 핵개발이나 전술 재반입을 반대한다고 분명히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며, 전날 이상철 청와대 국가안보실 제1차장도 전술핵 재배치 논란에 대해 “재배치와 관련해서 검토한 바도 없음을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진화에 나선 바 있다.

문 대통령은 그 이유로 “북한의 핵에 대해서 우리도 핵으로 맞서겠다는 자세로 대응을 한다면 남북 간에 평화가 유지되기 어려울 것”이라는 점과 “동북아 전체의 핵 경쟁을 촉발시킬 것”이라는 점을 들었다.

‘한국군이 실제로 필요할 경우 김정은을 표적으로 하는 암살 부대를 보유하고 있느냐’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우리는 북한에 대해서 적대적인 그런 입장을 갖고 있지 않다”면서 “북한 정권의 교체를 바라지도 않고, 북한을 흡수 통일한다거나, 인위적으로 통일의 길로 나아갈 그런 구상을 갖고 있지 않다”고 기존 입장을 재확인했다.

아울러 “북한이 실제로 핵과 미사일로 도발해 올 경우에 우리 한국과 미국은 그것을 조기에 무력화할 수 있는 그런 확실한 연합방위력을 갖추고 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북한의 핵보유 의지에 대해 “북한의 핵 개발은 북한 체제의 안전을 보장받기 위한 것이라고 생각한다”며 “아마 북한의 욕심으로서는 핵보유국으로서 지위를 인정받으면서 미국과의 관계를 정상화하는 것일지 모르겠다”고 진단하고 “그러나 국제사회는 북한의 핵을 결코 용인할 수 없다. 특히 우리 대한민국은 북한의 핵을 용인할 생각이 전혀 없다”고 선을 그었다.

문 대통령은 오는 18~22일 유엔총회 참석차 뉴욕을 방문할 예정이며, 방미에 앞서 이날 청와대에서 미국 < CNN >과 단독 인터뷰를 가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