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쿄 무상화 재판’에서 도쿄지방재판소가 13일 조선학교 측에 기각 판결을 내린 것과 관련 재일 <조선신보>가 “부당한 판결을 내렸다”고 14일 보도했다.

▲ 법정에 들어가는 원고측 변호단을 비롯한 관계자들. [사진-조선신보]

신문은 “도쿄조선중고급학교 졸업생 62명이 일본국가를 상대로 취학지원금 부지급 결정의 취소 등을 요구하여 일으킨 ‘도쿄 무상화 재판’의 판결이 13일 도쿄지방재판소에서 내려졌다”면서 “판결에서는 지급하지 않기로 한 나라의 결정을 ‘불합리하지는 않다’고 하면서 인정하는 한편 원고 측의 ‘무상화법에 비추어 위법’이라는 주장에는 일체 언급을 안 하는 부당한 판결을 내렸다”고 알렸다.

신문에 따르면, ‘도쿄 무상화 재판’은 2014년 2월에 제소되어 이제까지 14차례의 구두변론, 올해 5월의 결심공판을 거쳐 이날 판결을 맞이했다.

이번 판결은 전국 5지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무상화 재판’ 중 7월에 판결이 나온 히로시마, 오사카에 이어 3번째가 되며, 이전 두 재판에서 서로 엇갈린 판결이 나온 것과 관련하여 ‘도쿄 무상화 재판’의 향방이 유달리 내외의 큰 이목을 끌었다.

이날 판결에서 다나카 가즈히코(田中一彦) 재판장은 “조선학교에 대한 조선총련의 영향력은 부정 못하며 그 관계성이 ‘부당한 지배에 해당되지 않는다’는 확증이 없다”며 피고의 주장을 그대로 인정하고 원고 측의 요구를 기각했다.

▲ 재판 후 진행된 집회에는 수많은 사람이 참가하여 항의의 목소리를 올렸다. [사진-조선신보]

이날 도쿄조선학원은 성명을 발표하여 “공평한 판단에 따라 국가권력의 잘못을 바로 잡아야 할 사법이 행정권력의 정치적 의향과 배외주의에 맹종하여 행정의 위법행위와 차별조치를 인정하였다”고 지적하면서 “부당한 판결을 도저히 받아드릴 수가 없다”고 강조하고 즉시 항소할 의향을 밝혔다.

판결이 나온 후 기자회견에서 기다무라 요우이치(喜田村洋一) 변호단장은 “납치문제를 들고 나와 국민들의 이해를 얻지 못했다는 것을 이유로 (취학지원금 대상에서) 제외했음에도 불구하고 재판소는 정치적 외교적 이유를 근거로 한 부지급이 아니라는 판결을 내렸다”면서 “이는 사실오인이며 민족차별 그자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도쿄중고 박룡호 교원(45)은 “누구나가 당연히 향유해야 할 배울 권리를 위해 그 당사자인 학생들이 나서서 재판을 하게 만드는 일본사회는 정상이 아니다”면서 “제자들에게 승리의 기쁨을 가져다줄 수 있도록 신념을 가지고 학교사업의 전력을 다할 것이다. 학생들의 모습을 통하여 얼마나 민족교육이 휼륭한가를 알려나가는 것 또한 재판투쟁의 중요한 활동의 하나”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재판소 앞에는 방청을 희망하는 1,600여명의 사람들이 줄을 섰으며 부당판결이 나오자 동포, 관계자, 학생들은 재판소를 향해 치밀어 오르는 분노와 항의의 목소리를 올렸다고 신문은 전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