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와대 박수현 대변인은 14일 중국의 사드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 WTO 제소는 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사진 - 통일뉴스 김치관 기자]

청와대는 14일 사드(THAAD,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로 인한 중국의 경제보복 조치에 세계무역기구(WTO) 제소로 대응해야 한다는 일부 보도를 반박했다.

박수현 대변인은 이날 오후 청와대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한.중 간 어려운 문제에 대해서는 전략적 소통과 협력을 더욱 강화하며 해결해 나가고자 한다”며 “지금은 북핵과 미사일 도발 등으로 중국과의 협력을 유지해나가는 것이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고 밝혔다.

박 대변인은 “북핵문제의 해결에 집중해야 한다는 시점이라는 것”이라며 “이 문제는 입장을 간명하게 가지고 가는 것이 북핵, 북한 문제에 집중하기 위한 국제공조, 중국과의 공조에 더 유리하겠다는 판단”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WTO 제소는 시간이 오래 걸린다”며 “손 놓고 있겠다는 것이 아니라 외교적 노력을 하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산업통상자원부는 전날 ‘제13차 한중 통상점검 TF회의’에서 중국에 항의서한을 발송하고, 다음 달 열리는 WTO 서비스무역 이사회에서 유통 및 관광 분야 보복 철회를 촉구하는 방안을 논의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