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본적으로 우리 정부는 북한의 영유아, 임산부 등 취약계층에 대한 인도적 지원은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한다는 입장을 견지해 왔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이 14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국제기구를 통해 북한에 800만 달러의 인도 지원을 검토한다는 정부 방침이 국제사회의 대북 압박 기조와 맞지 않는다’는 지적을 받고 이같이 해명했다.   

“현재 북한의 도발에 따른 제재와 압박의 시기인 것은 맞으나 그럼에도 불구하고 인도적 지원은 이러한 정치적 상황과 무관하게 지속한다는 것을 정부 입장으로서 견지해 왔다”면서 “구체적인 시기라든지 규모 또는 이러한 상황 또 남북관계 여러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검토해서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우리 정부의 지금 말씀드린 인도적 지원에 대한 기본 입장, 그리고 이러한 대북 정책 전반에 대해서 미국, 일본 등 국가는 긴밀히 협의해 오고 있고 또 이번 건에 대해서도 사전에 설명을 했다”고 알렸다. 

스가 요시히데 일본 관방장관은 이날 ‘한국의 대북 지원 방침’ 관련 질문을 받고 “유엔 안보리에서 북한에 대해 각별히 엄격한 제재결의가 만장일치로 채택됐다”며 “이런 상황에서 북한에 대한 압력을 훼손하는 행동은 피해야 한다”고 부정적인 입장을 밝혔다.

14일 통일부 당국자는 “유니세프와 WFP 등 유엔 산하 국제기구의 요청에 따라 800만 달러를 지원하는 방안에 대해 21일 예정된 교류협력추진협의회에서 논의할 예정”이라며, “구체적인 지원내역 및 추진 시기 등은 남북관계 상황 등 제반 여건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