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태국에서 진행된 환경 관련 국제회의에서 자국이 세계적인 추세에 맞게 주요 환경지수를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을 수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북한 김경준 국토환경보호상은 지난 7일 태국에서 진행된 '환경과 개발에 관한 아시아태평양지역 상급(장관급) 회의'에서 연설을 통해 현재 국가경제발전 5개년 전략을 수행하고 있는 북은 "이 기간 환경보호 부문에서는 모든 산업폐수 및 생활오수와 먼지, 가스배출 농도를 국가환경보호기준에 도달하게 하고 중요환경 경제지표 값들을 세계적인 추세에 맞게 개선하는 것을 목표로 내세우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북한은 국가환경보호기준과 '바다오염방지법'을 갱신한 것을 비롯해 환경보호 분야 법규정을 세계적 환경추세와 경제발전의 요구에 맞게 끊임없이 수정 보충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북은 올해 김일성종합대학에 산림과학대학을 신설해 현대 과학과 기술 토대 위에 환경보호사업을 발전시킬 수 있도록 했으며, 김정은 위원장이 산림복구 사업을 직접 발기해 나라 전체의 수림화, 원림화를 지도하고 있다.

또 수력.풍력.태양열 등 재생가능한 비연소 에너지를 중요 요소로 하는 국가에너지전략을 세우고 환경보호와 지속개발 문제를 유기적으로 결합시켜 나가고 있으며, 전체 나라 경제를 자원절약형.순환.녹색.생태경제로 전환하기 위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그러나 최근 미국이 적극 추진한 '제재결의'는 "환경분야의 국제적 협조에도 부정적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 유엔환경계획과 유엔공업개발기구의 협조로 진행되고있는 사업들이 아직까지도 추진되지 못하고있는 것이 그 대표적인 실례"라고 꼬집었다.

김 국토환경보호상은 "환경보호 사업과 이 분야에서의 국제적 협조는 전 지구적인 사업으로서 개별적 나라들의 이해관계에 따라 좌우되는 정치의 희생물이 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 우리의 입장"이라며, "유엔아시아태평양경제사회위원회와 유엔환경계획은 우리 공화국에 대한 제재가 환경분야의 국제적 협조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필요한 조치를 취하는데 응당한 관심을 돌려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