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외무성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의 신규 대북제재 결의 추진에 대한 성명을 발표한 데 대해, 통일부는 "추가도발 명분용"이라고 진단했다.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1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북한이 지난해 7월에 미국의 대북 인권 제재에 반발해서 성명을 발표한 이후 처음"이라며 "현재 진행되고 있는 안보리 제재결의를 앞두고서 이에 대한 경고성 및 추가도발의 명분을 축적하는 게 아닌가 생각한다"고 밝혔다.

북한 외무성은 이날 성명을 발표, "미국이 유엔안전보장이사회에서 보다 더 혹독한 불법무법의 '제재결의'를 끝끝내 조작해내는 경우 우리는 결단코 미국이 그에 상응한 대가를 치르게 할 것"이라며 "그 어떤 최후수단도 불사할 준비가 다 되어 있다"고 경고했다.

정부의 예상과 달리, 북한이 공화국 창건일(9일) 계기에 추가도발을 하지 않은데 대해, 백 대변인은 "다양하게 분석해볼 수 있으나, 자축행사를 통해서 내부 결속에 주력하면서 핵 무력 지속 개발 의지를 피력하는 대외 메시지를 발신한 것으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최근 들어 꾸준히 언급되는 한반도 전술핵 재배치에 대해서는 "우리 정부의 한반도 비핵화 원칙에는 변함이 없다. 정부 차원에서도 이와 관련해서 검토한 바 없다"고 일축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