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엔 주재 미국대표부가 8일(이하 현지시간), 오는 11일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에서 대북 제재 결의안을 표결하자고 요청했다고 발표했다.

‘북한의 6차 핵실험’ 직후 열린 지난 4일 긴급회의에서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대사는 가장 강력한 조치를 신속하게 취해야 한다며, 오는 11일까지 협상과 표결을 마무리짓자고 안보리 이사국들에게 요구한 바 있다. 

지난 6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전화통화를 한 직후 미국은 이사국들에게 ‘결의 초안’을 회람한 것으로 알렸다. 

△북한에 대한 원유.석유 공급 중단, △북한 노동자 고용 금지 및 임금 지급 중단, △북한 섬유제품 금수 외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을 제재 목록에 올리고 북한 선박 등에 대한 검색 조치를 강화하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러시아는 “추가 제재는 소용 없다”는 입장이다. 중국은 시진핑 주석이 주재한 ‘브릭스정상회의’를 망치려 한 북한에 대한 응징을 시사하면서도 과도한 조치에는 난색을 표하고 있다. 원유.석유 공급 상한선을 설정하는 선에서 타협할 가능성이 거론된다. 

일본 <NHK>는 9일 ‘유엔 외교 소식통’을 인용해 “시간이 더 필요하다는 목소리를 지워버리고 중국과 러시아를 압박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 아닌가”라고 미국 측의 11일 표결 요구 배경을 분석했다.

사사에 겐이치로 주미 일본대사는 8일 “모든 옵션이 테이블 위에 있으나 외교를 우선시킨다는 생각에서 미국과 차이가 없다”고 밝혔다고 <NHK>가 보도했다. 다만 “대화의 조건을 논의하는 것은 시기상조이고, 북한이 현 상태를 정지하는 것만으로는 부족하다”고 했다.

(추가, 15:02)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