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한국 정부가 일본 당국과 군사정보를 교환하는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을 연장한 데 대해 '천년숙적과의 추악한 공모결탁'이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지난해 11월 23일 당시 박근혜 정부가 체결한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은 효력이 끝나기 90일 전 어느 한쪽이 파기를 통고하지 않으면 자동연장되도록 되어 있는데, 파기 통보 시한인 지난달 24일을 넘기면서 내년 11월 23일까지 효력이 연장된 것.

<노동신문>은 5일 개인필명의 논평에서 한일 군사정보보보협정은 '박근혜가 남겨놓은 가장 대표적인 적폐의 하나'라며, "일본과의 군사정보보호협정을 1년간 연장하기로 한 것은 우리 민족의 천년숙적과 작당하여 동족을 해치려는 용납 못할 군사적 공모결탁"이라고 맹비난했다.

후보시절 한때 10대 공약에 '국익차원의 효용성 검토 후 재연장 여부 결정'을 약속했던 문재인 대통령에 대해서는 "제 입으로 내뱉은 그 말을 어디로 귀양보냈는지 뻐꾹소리 한마디 하지 않았다"고 비꼬았다.

또 국방부가 '북핵·미사일 대응에 필요한 정보교환 위주로 운용'한다는 이유로 협정 연장을 결정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서는 "박근혜 패당의 추악한 사대매국 행위를 답습하는 쓸개빠진 처사"라고 목청을 높였다.

신문은 "일본 반동들은 과거의 침략행위, 반인륜적 범죄에 대해 털끝만 한 죄의식도 가책도 느끼지 않고 있으며 오히려 지난 세기를 능가하는 침략전쟁을 일으키려고 미친듯이 날치고 있다"며, "지금 남조선 인민들이 일본과 체결한 군사정보보호협정을 당장 폐기할 것을 요구하는 것은 그것이 일본 '자위대'의 조선(한)반도 재침의 길을 열어주는 요인으로 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한국 정부가 "박근혜의 운명에서 교훈을 찾지 못하고 일본과 같은 간교한 여우를 '우방'으로 개여올리며(개올리며, 상대를 높여 대하며) 재침의 길잡이 노릇을 자청한다면 온 겨레의 저주와 규탄, 비참한 멸망을 면치 못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