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외교부와 통일부로부터 첫 업무보고를 받았다. [사진제공-청와대]

“한반도 평화는 우리가 지킨다는 자세와 철저한 주인의식과 국익 중심으로 접근해야 한다.”

문재인 대통령이 23일 오후 3시 30분께 서울 광화문 정부종합청사 별관에서 열린 ‘외교.통일부의 업무보고’에서 “자국 이익 중심주의에 따라 협력보다 갈등이 부각되는 것이 지금의 엄중한 외교 현실”이라며 이같이 주문했다. 

“당면한 가장 큰 도전”인 북한 핵.미사일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한미동맹을 바탕으로 중국, 러시아와의 협력 외교를 통해 “보다 적극적으로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고 당부했다. “직접 당사자인 우리가 주도적으로 문제를 해결하고 대처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문 대통령은 “우리 외교의 지평을 꾸준히 넓혀나가야 한다”고 말했다. “기존의 4강 중심 외교에서 아세안, 유럽, 태평양, 중동 등과도 외교협력을 증진”하고, “글로벌 현안에도 참여하는 책임국가로서 우리 국격을 높이는 당당한 외교를 펼쳐나가야 한다”고 했다.

아울러 “국민과 소통하고 국민과 함께 하는 외교부가 되도록 노력”하고 “재외국민보호시스템을 더욱 강화할 것”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외교관은 대외적으로 대한민국의 얼굴”이라며 “국가를 위해서 헌신하는 분들이 많은 데 일부 불미스러운 일로 국격을 떨어뜨리는 일이 없도록 내부 기강을 세워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에디오피아 주재 대사관 간부들의 ‘성추행 사건’을 겨냥한 것이다.    
 

▲ 왼쪽부터 문 대통령, 임종석 비서실장, 조명균 통일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 [사진제공-청와대]

통일부를 향해서는 “남북관계를 다루는 주무부처로서 주도적이고 능동적 역할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지난 10년간 통일부 폐지 움직임도 있었고, 주요 정책 결정에 통일부가 목소리를 내지 못했”으나 “앞으로는 그런 일이 없을 것”이라고 힘을 실어줬다.  

문 대통령은 “역점을 둬야 할 것은 ‘한반도 신경제구상’이 실현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며, “이 구상이 실현되면 우리 경제의 새로운 성장동력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기여할 것이며, 한반도와 동북아 평화의 토대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이어 “이제 대북정책도 국민의 참여 속에서 이뤄져야 한다”며 “정부와 전문가 중심으로 국민의 참여 공간을 넓히고, 대북정책에 대한 국민신뢰를 높일 필요가 있다”고 당부했다.

이날 업무보고는 ‘핵심정책 토의’ 방식으로 진행됐다.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과 평화체제 구축, △국민 및 세계와 소통하며 국민을 보호하는 외교 과제를 보고했다. 조명균 통일부 장관은 △남북대화 재개 및 남북관계 재정립, △평화통일 공감대 확산과 통일국민협약 추진 과제를 보고했다. 

청와대 임종석 비서실장과 장하성 정책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정책위의장과 홍익표 수석부의장, 심재권 국회 외교통일위원장, 외교부와 통일부 간부 및 직원 170여명이 참석했다.

(추가, 18:14)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