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부터 실시되는 한.미 연합훈련인 을지프리덤가디언(UFG) 연습에 맞춰 해리 해리스 미국 태평양사령관 등 미군 핵심 지휘관들이 한국을 방문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0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20일 한국을 방문한 해리스 사령관은 송영무 국방부 장관을 만난 자리에서 “핵·미사일을 포함한 북한의 어떠한 위협으로부터라도 대한민국을 방위한다는 미국의 철통 같은 안보공약은 변함이 없다”고 밝혔다.

이날 존 하이텐 미 전략사령관도 한국에 도착했다. 하이텐 사령관은 해리스 사령관과 함께 정경두 신임 합참의장 취임식에 참석했다.

이들 두 사령관은 ‘을지프리덤가디언’ 연습을 참관할 예정이다.

이에 맞춰 샘 그리브스 미사일방어청장도 이번 주 중으로 한국을 방문할 것으로 전해졌다.

앞서 조셉 던포드 미 합참의장은 13일부터 이틀간 한국을 방문하며 문재인 대통령과 송 장관 등을 만난 바 있다.

VOA는 “이처럼 미군 지휘관들이 동시에 한국을 찾는 건 이례적인 일”이라면서 “해리스 사령관과 하이텐 전략사령관, 그리브스 미사일방어청장은 빈센트 브룩스 주한미군사령관과 함께 합동기자회견을 열고 강력한 대북 메시지를 전한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미 국방부는 21일부터 31일까지 열리는 UFG 연습에는 미군 1만 7천 500명과 한국군 5만여명 등이 참가한다고 밝혀, 규모는 지난해와 비슷한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