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정원 댓글사건에 연루된 것으로 알려진 탈북자 단체인 'NK지식인연대'(대표 김흥광)에 대해 통일부는 위법사실이 확인되면 말소를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유진 통일부 부대변인은 18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NK지식인연대가) 직접적으로 연루가 돼있는지에 대해서는 조사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고 있다"며 "조사가 진행되는 결과를 보아가며 관련된 조치를 해 나가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앞서 <경향신문>은 'NK지식인연대' 회원들이 2009~2010년 인터넷 포털사이트 '다음'에 개설한 아고라 토론방에 북한문제 뿐 아니라 4대강 사업과 세종시 이전 등 정치 현안에 대해 정부를 옹호하는 글을 썼다고 보도했다. 10개팀 정도가 점조직 형태로 운영됐으며, 국정원으로부터 수당을 지급받았다는 것.

'비영리민간단체 지원법' 2조 3항 '사실상 특정정당 또는 선출직 후보를 지지.지원 또는 반대할 것을 주된 목적'으로 하면 4조에 따라 등록을 말소할 수 있다.

'NK지식인연대'는 2008년 통일부에 사단법인으로 등록했고, 2010년 통일부에 비영리민간단체로 등록된 단체이다.

통일부는 이 단체에 2012년 2천5백만 원, 2013년 1천만 원 등 총 3천5백만 원을 지원했다. 이유진 부대변인은 "통일부 통일공감대 형성활동이라든가 민간단체의 통일기반조성 활동을 지원하는 차원에서 통일부에서 그동안 여러 민간단체에 매년 예산을 지원을 해 왔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