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이 중국 북한식당 여종업원 12명과 탈북자 김련희 씨의 송환이 없으면 이산가족상봉 등 인도사업은 없다고 다시 강조했다.

북한 '강제납치피해자구출비상대책위원회'는 10일 대변인 담화를 발표, "최근 남조선당국은 강제억류하고있는 우리 여성공민들을 조속히 공화국으로 돌려보낼 데 대한 내외의 한결같은 요구를 외면하고 그들의 송환을 회피하기 위해 불순하고 비열한 모략책동에 계속 매달리고 있다"고 주장했다.

"우리는 그동안 남조선의 현 당국이 이산가족상봉을 비롯한 북남사이의 인도주의문제에 진심으로 관심이 있다면 박근혜역적패당의 반공화국모략책동에 의해 강제납치되여 가족들과 생이별을 당한 우리 야성공민들의 송환문제부터 시급히 해결할 것을 거듭 요구하였다"고 재확인했다.

그리고 "남조선당국은 비열한 모략극으로 우리 여성공민들에 대한 강제납치범죄의 진상을 가리우고 송환문제를 덮어버릴 수 있다고 어리석게 오산하지 말아야 한다"며 "그로부터 초래되는 모든 후과의 책임은 전적으로 남조선당국이 지게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그러면서 "김련희 여성과 12명의 우리 여성공민들의 무조건적인 송환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북남사이에 흩어진 가족,친척상봉을 비롯한 그 어떤 인도주의협력사업도 절대로 있을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에 백태현 통일부 대변인은 11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김련희와 해외식당종업원은 자유의사에 따라 입국을 하였고, 우리 국민을 북송할 근거는 없다"며 "해외식당 종업원 12명은 학업에 집중하면서 안정적으로 정착을 하고 있고, 강제 결혼 등 관련 북한의 주장은 근거가 없는 주장"이라고 일축했다.

그러면서 "이산가족 상봉은 그 별개의 문제로 사안의 시급함을 감안하여 북한이 조건 없이 조속히 호응해 나올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