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국 외교부 산하 연구기관인 중국 국제문제연구원 대표단이 지난달 31일부터 4일까지 북한을 방문해 한반도 및 주변 정세를 논의했다. 사진은 지난 2월 28일 베이징에서 만난 최진(왼쪽) 북 외무성 군축 및 평화연구소 부소장과 수거 중국국제문제연구원 원장. [자료사진-통일뉴스]

중국 외교부 산하 연구기관인 중국 국제문제연구원 대표단이 지난달 31일부터 4일까지 북한을 방문해 한반도와 동북아 정세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보도했다.

통신은 4일 "소격(수거, 苏格) 원장을 단장으로 하는 중국국제문제연구원대표단이 7월 31일부터 8월 4일까지 조선을 방문하였"으며, "대표단은 방문기간 외무성 부상을 의례방문하고 군축 및 평화연구소, 사회과학원 일꾼들과 현 조선(한)반도 정세를 비롯한 호상(상호)관심사로 되는 문제들에 대하여 의견을 교환하였다"고 전했다.

이에 앞서 북한 외무성 군축 및 평화연구소 대표단은 지난 2월 25일부터 3월 1일까지 중국 베이징에서 중국국제문제연구원 대표단과 만나 북중관계 및 한반도와 동북아 지역 문제 등에 대해 논의한 바 있다.

한편, 이날 통신은 '지역에서의 절대적 우세를 노린 무모한 기도'라는 제목의 개인필명의 글을 통해 미중 갈등을 부각시켜 눈길을 끌었다.

최근 미국이 한반도 문제에서 중국 책임론을 내세우며 대만과의 군사협력과 중국 주변 수역에 대한 정찰활동을 강화하는 등 대중국압박을 강화하고 있는데, 이는 "지역에서의 절대적 우세를 노린 무모한 기도의 발로"이며, "현재 아시아에서의 군사적 영향력을 강화하려는 미국의 움직임에 따라 중미간의 군사적 긴장도는 높아지고 이로 하여 조선반도 정세는 날로 가열되고 있다"는 것이다.

통신은 또 지금까지 유엔안전보장이사회의 '제재결의'도 한반도 핵문제의 근원이자 직접 당사자인 미국에게는 '결의이행 감시권한'을 부여하는 반면, 중국을 비롯한 다른 나라들은 자국의 전략적 이익을 침해당하면서도 나중에는 책임만 뒤집어쓰게 만들고 있다며, "중미사이의 이익의 균형추가 미국으로 쏠리게 될 것이라는 것은 뻔한 이치"라고 중국의 반발을 부추겼다.

이어 "지역패권을 노린 미국의 힘의 우세에 대처하여 중국이 핵무력건설을 강화하고 있는 오늘의 현실은 민족의 자주권과 생존권, 조선반도의 평화와 안정을 보장하기 위한 우리의 자위적 병진노선의 정당성을 웅변으로 입증하고있다"며, "우리의 핵무력은 미국의 제패전략에 파열구를 내고 지역에서 그의 군사적 도구로 되고있는 미, 일, 남조선(한미일)군사동맹을 무력화시키는 강력한 철퇴"라고 덧붙였다.

북의 핵개발이 중국의 전략적 이익과 충돌하지 않으며, 오히려 미국과의 경쟁에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려는 의도로 보인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