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은 최근 미국 정부가 자국민의 북한여행 중지 결정을 발표한데 대해 북을 적으로 보는 시각이 반영된 것이라며, 대북 적대시 정책 포기를 촉구했다.

북한 외무성 대변인은 4일 <조선중앙통신>기자와의 문답에서 "미 행정부가 주권국가의 합법적인 권리행사를 걸고들면서 유치하게 여행금지조치놀음을 벌인 것은 공화국의 존엄높은 권위를 헐뜯고 미국공민들이 병진노선의 기치밑에 승승장구하고있는 우리 공화국의 참모습과 저들의 대조선적대시정책의 실패상을 직접 보지 못하게 하려는 비열한 인적교류제한책동이며 우리(북)를 적으로 보는 미 행정부의 시각의 반영"이라며, "이제는 트럼프 행정부가 정신을 차리고 대조선적대시정책 포기를 결단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2일(현지시각) 미국 여권 소지자의 북한 여행 금지조치를 명시한 조치를 관보에 게재했다. 북한 여행 금지조치는 관보게재 후 30일이 지나면 발효되며, 국무부가 연장하거나 취소하지 않으면 1년간 유효하다.

대변인은 여러 나라 정부의 대북 정책과는 무관하게 모든 나라 국민들의 북한 방문을 포함해 다양한 교류와 내왕을 장려하는 것이 북의 정책이며, 북에는 외국인들이 신변의 위협을 느낄 근원 자체가 없다고 말했다.

다만, "미국내 불순세력들의 사촉하에 반공화국 적대행위를 감행한 몇몇 미국 공민들에 대하여서는 공화국법에 따라 응당한 처벌을 가하였으며, 자국경내에서 이런 범죄를 저지른 외국인을 그냥 내버려둘 나라는 이 세상에 없다"며, "범죄자들을 법대로 다스리는 것은 주권국가의 당당한 권리행사"라고 강조했다.

이번 북한여행 중지결정의 배경이 된 대학생 오토 웜비어의 사망에 대한 해명인 셈이다.

대변인은 "우리(북)는 선의의 감정을 가지고 우리 나라를 방문하고 우리의 현실을 직접 보고싶어하는 모든 미국인들에게 언제나 문을 열어놓고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