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가 2일 밤, 최근 미국 조야에서 흘러나온 ‘미중빅딜설’, ‘군사공격설’, ‘북미대화설’ 등 북핵 관련 여러 시나리오를 “극단적 견해”라고 일축했다. 

“최근 북한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급 미사일 발사 도발 이후 북핵.북한 문제 관련 일각에서 극단적 견해가 나오는 것 자체가 북한 위협과 도발의 엄중성에 대한 미국 등 국제사회의 심각한 우려를 반영하는 것으로 본다”는 것이다.

외교부는 “한미 양국은 한미 정상 공동성명에서 밝힌 바와 같이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위해 국제공조를 강화해나가는 한편, 한반도 평화 기반 조성 관련 우리의 주도적 역할에 대해 공동의 입장을 분명히 견지하고 있으며, 각급에서 북핵.북한 문제 관련 모든 사항에 대해 어느 때보다 긴밀히 공조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어 “북한의 도발에 대해서는 단호히 대응하면서 북한이 도발을 중단하고 긴장 완화 및 비핵화를 위한 대화의 길로 나오도록 견인하는 노력을 지속 경주해나갈 것”이며, “한미 양국은 한반도 비핵화라는 공동의 목표를 평화적인 방식으로 달성하기 위해 긴밀히 협의 중”이라고 강조했다. 

지난달 29일자 <뉴욕타임스>는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대외정책 멘토인 헨리 키신저 전 국무장관이 북한의 ‘화성-14형’ 2차 발사 이후 틸러슨 국무장관을 만나 ‘북한 붕괴 이후 한반도에서 미군을 철수하겠다’는 약속으로 중국을 안심시키라고 제안했다고 보도했다. 미중빅딜설의 진원지다. 

1일 <NBC> ‘투데이쇼’에 출연한 린지 그레이엄 미국 상원의원은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폭주를 멈추기 위해 전쟁을 거론했다고 발언했다. 틸러슨 국무장관은 이날 “어느 시점에 북한과 생산적 대화를 할 수 있도록” 중국의 역할을 당부했다. <뉴욕타임스>는 사설을 통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엄포를 멈추고 틸러슨 장관을 북한에 특사로 파견하라고 권고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