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9일 새벽 긴급소집된 국가안전보장회의(NSC)에서 사드 잔여 발사대 4기를 추가 배치하라는 지시를 내린데 대해 소성리 현지에서 평화기도회를 열고 있는 '종교인평화연대'는 이날 성명을 발표, 문 대통령의 지시를 강력히 규탄했다.

원불교성주성지수호비상대책위원회와 천주교정의구현전국연합 등 종교인평화연대는 이날 성명에서 사드가 북한 미사일 방어에 무용지물이라는 것은 이미 잘 알려진 사실임에도 불구하고 문 대통령이 북한의 ICBM '화성-14'형 2차 시험발사에 대한 대응으로 이같은 지시를 한 것은 "참으로 어처구니없고 뜬금없다"며, '당연히 철회되어 마땅하다"고 밝혔다.

'주변국가들의 불신과 갈등을 조장하고 심화시키는 대단히 사려깊지 못한 조치"이며, '촛불혁명으로 집권한 문재인 정부가 위헌.불법으로 강행된 사드배치 과정의 주권침해 사안을 바로잡기는 커녕 발사대 4기 추가 배치, 부지 보완공사' 등 대미 종속적인 결정을 하는 것은 국민에게 한 약속을 뒤집는 것'이기 때문에 철회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문 대통령의 이번 조치는 현 정부 출범 이후 전 정부의 적폐청산의 의지와 성과에 대해 상당한 기대감으로 전폭 지지를 해온 국민들에게 큰 실망을 안겨준 결정으로 반드시 재고해야 한다"고 오금을 박았다.

"정부가 이번 결정을 정말로 대북한 미사일 방어 대응이라고 이해하고 있다면, 이는 번짓수를 잘못 짚은 것일 뿐만 아니라 명백히 국민들을 오도하는 처사이다. 또한 사드 한국 배치가 미국의 미사일 방어망 체계 구축임을 알면서도 내린 결정이라면, 앞으로 어떤 군사·외교적 파장과 갈등을 낳을지 예측하지 않은 성급한 정책 판단이 아닐 수 없다"고 지적했다.
 
"백번 양보해 만일 사드가 북한 미사일 방어에 일말의 효용성이 있다고 하더라도 “불에는 불, 이에는 이”라는 식의 즉자적 대응은 무기 경쟁 강화를 불러오고 한반도 평화 정착을 요원하게 한다"며, "지난 7월 6일 ‘한반도 냉전 종식과 평화 정착’의 의지를 밝힌 문 대통령의 독일 베를린 ‘베를린 평화구상’과도 겉도는 결정"이라고 우려를 표시했다. 

이들은 사드부지에 대한 일반환경영향평가 계획을 내세워 사드배치를 기정사실화하려는 전날 정부 방침을 포함해 "정부 당국의 사드 배치 관련한 조처들은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보여준 항구적인 한반도 평화 정착에 대한 의지와 노력, 진정성에 의문을 자아내게 하는 것이므로 반드시 재고해 철회해야 할 것"이라고 촉구했다.

또 "주변국들과 외교 갈등을 심화시키고 군사 대결을 격화시키는 미국의 군사 무기체계인 사드 한국 배치에 대해 문재인 정부는 군사주권을 지키는 관점에서 의연하게 대처하길 바라며, 빈대 잡다 초가삼간을 태우는 어리석음을 다시 범하는 일이 없기를 요구한다"고 밝혔다.

평화와통일을여는사람들(평통사, 상임대표 문규현)도 이날 논평을 발표해 북한의 ICBM 발사를 빌미로 한 사드발사대 추가배치를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평통사는 정상발사의 경우 사거리 1만km로 추정된다는 이번 탄도미사일은 미국 본토를 겨냥한 것이고 사드는 ICBM요격용이 아니라 중단거리 미사일 요격용으로 사거리와 고도, 속도가 맞지 않기 때문에 애초부터 북의 ICBM 요격이 불가능하다고 지적했다.

더욱이 미국을 겨냥한 북의 ICBM 발사에 직접적 안보위협의 대상도 아닌 한국이 미국보다 더 호들갑을 떠는 것은 상식밖의 일이라며, "전형적인 안보 포퓰리즘으로서 사드의 군사적 효용성 논란과 불법논란은 그대로 묻어두고 사드배치를 굳히기 하겠다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또 사드기지에 대해 일반환경영향평가를 실시하겠다면서도 이미 배치된 사드장비의 임시 운용을 위한 공사는 강행하겠다고 하더니 이제 4기의 발사대를 추가배치하겠다는 것은 박근혜 정부의 절차적 정당성을 문제삼았던 태도와도 반하는 것이라고 거듭 비판했다.

이어 문 대통령이 미국의 전략자산을 전개하겠다고 밝힌데 대해서는 북의 굴복이 아니라 또 다른 맞대응을 야기해 문재인 정부가 심혈을 기울이고 있는 한반도 비핵평화체제 구축을 위한 여건 조성에도 찬물을 끼얹는 일이라며, "한미연합연습의 축소와 중단으로 북한의 핵미사일 실험 중단을 이끌어내고 한반도 비핵화와 평화협정 체결을 위한 협상 개시를 선도"하는 방안을 제안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