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정부의 적폐로 지적된 2015년 일본군'위안부'합의(12.28합의)를 재검토하는 '일본군'위안부'T/F'가 외교부를 중심으로 조만간 발족된다. 하지만 '12.28합의'의 산물인 화해치유재단 사업은 당분간 지속된다는 입장이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25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합의에 대해 전반적인 검토를 위한 방안을 준비 중에 있다"며 "아직 '위안부' 합의 검토를 위한 T/F가 인적 구성을 위해 준비작업 중이다. 조만간 발족될 것"이라고 밝혔다.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거듭 '12.28합의' 재검토 의지를 밝힌 바 있으며, '위안부T/F'를 통해 합의에 대한 세부사항을 면밀히 검토한다는 계획이다.

하지만 외교부는 '12.28합의' 후속조치로 설립된 '화해치유재단' 사업을 당분간 지속한다는 방침이다. 

김태현 화해치유재단 이사장이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음에도, "현재 위안부 합의와 관련된 입장을 검토 중에 있으며, 합의에 대한 입장정리 시까지 재단사업을 지속한다는 입장"이라고 조 대변인은 말했다.

그러나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등을 중심으로 화해치유재단 사업 즉각 중단 요구가 거세다.

정대협은 문재인 대통령이 당선 논평에서 "2015한일합의는 파기되어야 한다. 그에 따라 설립되어 배상금이 아닌 어정쩡한 위로금을 피해자들에게 지급하고 엉뚱한 곳에 지출하고 있는 화해치유재단은 해산해야 한다"고 촉구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