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무부가 9년째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제외했다고 <미국의소리>(VOA)가 20일 보도했다.

VOA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19일 발표한 연례 테러보고서에서 이란과 수단, 시리아 등 3개국을 테러지원국으로 재지정했다.

이는 미 하원이 지난 4월 ‘북한 테러지원국 재지정 법안’을 통과시켜 관심을 끌었던 북한이 명단에 포함되지 않은 것이다.

앞서 미 하원은 지난 1월 발생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이복형인 김정남 씨 암살 사건 등 여러 이유를 들어 북한을 테러지원국 명단에 재지정하는 법안을 압도적으로 통과시켰었다.

미 국무부는 올해 보고서에서 예년처럼 북한이 미국의 대테러 척결 노력에 협력하지 않고 있고 일본과 합의한 일본인 납북자 조사 결과를 일본 정부에 제공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애나 리치-앨런 국무부 대변인은 19일 ‘VOA’에 “법적 측면에서 어떤 나라를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하기 위해서는 국무장관이 그 나라 정부의 반복적인 국제 테러 지원 여부를 판단해야 한다”며 북한이 계속 제외된 배경을 설명했다.

이어 “최종 결정은 해당 국가가 테러지원국 지정의 법적 요건을 충족하는지 판가름할 모든 가용 증거를 자세히 검토한 뒤 이뤄진다”고 말했다.

한편, 북한은 지난 1987년 ‘KAL 858기 폭파 사건’으로 이듬해 테러지원국에 지정됐지만 2008년 북.미 간 핵 검증 합의에 따라 명단에서 삭제된 바 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