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8일, 일본군‘위안부’ 합의 재검토 의지를 거듭 분명하게 밝혔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본청에서 만난 이정미 정의당 대표로부터 지난 14일 청와대 정무수석실에서 나온 ‘위안부’ 합의 문서가 “12.28합의 전면 재검토를 위한 확실한 근거가 되지 않을까란 생각이 들었다”는 지적을 받고 이같은 입장을 확인했다.

강 장관은 “위안부 합의 문제에 있어서는, 저도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외국에서 UN에 근무하며 위안부합의 소식을 들었을 때, 좀 이상하다는 생각했다”면서 “합의 경과에 대해 꼼꼼하게 검토해볼 생각이다”라고 밝혔다. 

다만 “시간을 두고 충분히, 서두를 일은 아닌 거 같다”고 했다. 현재 외교부는 강경화 장관의 지시에 따라 2015년 12월 28일 윤병세-기시다 후미오 간 일본군‘위안부’ 합의를 재검토하기 위한 T/F 구성을 서두르고 있다. 
 
강 장관은 “기본적으로 피해자인 위안부 할머님들 그리고 가족이 중심이 되어야하는 사안인데, 그런 부분에서 합의가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면서 “인권 문제에 있어서는 피해자 중심이어야 한다는 기본 원칙에서 봤을 때, 경과나 합의 내용이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어떤 게 있고, 왜 그렇게 됐는지 전반적으로 검토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앞서, 강 장관은 이혜훈 바른정당 대표도 만났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