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헤아 킨타나 유엔북한인권특별보고관이 오는 17일 닷새 일정으로 방한한다. 

14일 외교부는 “강경화 외교장관은 7.17 킨타나 특별보고관을 접견할 예정이며, 동 계기에 우리 정부의 북한인권 정책을 설명하고 심각한 북한인권 상황의 개선을 위한 유엔 등 국제사회와의 협력 방안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라고 알렸다.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방한 기간중 △외교부, 통일부, 법무부 등 정부부처 인사와의 면담 △탈북민 및 시민사회 면담 등 일정을 가질 예정이다. 

21일 오후 2시 서울 종로구 글로벌센터 9층 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방한 결과를 설명한다. 

유엔북한인권특별보고관은 2004년 유엔인권위원회(유엔인권이사회의 전신) 북한인권결의에 따라 설치됐다. 북한인권 상황을 집중적으로 조사.연구하여 유엔 총회 및 유엔인권이사회에 보고하는 역할을 한다. 

킨타나 특별보고관은 비팃 문타폰(태국), 마르주키 다루스만(인도네시아)에 이어 3번째 특별보고관이다. 지난해 8월 취임했으며, 11월 처음으로 방한한 바 있다. 

북한은 유엔인권이사회와 유엔총회의 북한인권결의를 전면 배격해왔다. 특별보고관의 방북 요청도 거부하고 있다. 유엔북한인권특별보고관의 현장 조사가 주로 한국에 있는 탈북자들 면담을 통해 이뤄지는 이유다.  

한편, 문재인 대통령은 선거기간 발표한 공약집을 통해 “북한 인권을 개선하고 이산가족.국군포로.납북자 문제를 해결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북한 주민의 자유권과 사회권을 통합적으로 개선”한다는 방침에 따라 △국제사회와의 공조 등 다각적 노력을 통해 북한 당국에게 정책 제도 변화 촉구, △인도적 지원과 개발 협력을 통해 북한 주민의 사회권 보호.증진, △남북 간 대화 시 인권문제 의제화 추진을 공약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