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3일 오전 외교부 청사에서 외교부 노사협력위원회가 열렸다. [사진제공-외교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13일, 재외공관 외교관의 여직원 ‘성폭행’ 사건과 관련 엄단 방침을 밝혔다. 

이날 오전 서울 세종로 정부청사 별관에서 열린 노사협력위원회에서, 강 장관은 “최근 재외공관에서 발생한 성 비위 문제에 대해 깊이 개탄한다고 하고, 무관용 원칙과 관련 법령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강 장관은 “전 재외공관장에 엄중한 복무기강을 유지할 것을 지시했다”면서 “향후 복무기강 강화를 위해 감사인력 확충 및 전문성 강화, 직원 교육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지난 10일 외교부는 주에티오피아 대사관 간부인 ㄱ씨가 지난 8일(현지시간) 여성 직원 ㄴ씨와 와인 3병을 곁들인 만찬 뒤 취한 ㄴ씨를 집으로 데려가 성폭행했다는 피해자 측 제보를 접수했다. 11일 귀국한 ㄴ씨는 외교부 감사관실과 면담했다. 가해자 ㄱ씨는 12일 늦게 귀국해 13일 조사를 받고 있다.

조준혁 외교부 대변인은 13일 오후 정례브리핑에서 “혐의자는 현재 귀국해서 조사를 받고 있다”고 확인했다. “외교부로서는 오늘 조사 완료를 목표로 강도 높은 조사를 실시하고 있”으며, “조사 결과에 따라서 해임, 파면 등 중징계 그리고 형사처벌 등 법에서 허용하는 가장 엄중한 수위로 처벌할 예정”이라고 했다. 

조 대변인은 “지난번 주 칠레 대사관 외교관의 비리 사건을 계기로 T/F를 발족해서 여러 가지 대책을 협의해 왔다. 그것이 이번 사건으로 볼 때 큰 효과를 발휘하지 못한 것에 대해서 또 한 번 송구스러운 말씀 드린다”면서 “이번 외교부 혁신 T/F를 통해서 보다 강도 높은 대책이 마련될 것”이라고 다짐했다.   

한편, 지난해 12월 체결된 ‘외교부 노사 단체협약’에 따라 처음 열린 이날 노사협력위원회에서는 “근무여건, 보건 안전, 후생 복지 및 노사화합 등 다양한 주제에 대한 활발한 논의가 이루어졌”다고 외교부가 밝혔다. 

양측 대표로 강경화 장관과 한상구 공무원노조 외교부지부 위원장이 참석했다. 사측 위원으로 기획조정실장, 조정기획관, 인사기획관, 감사관이, 노측 위원으로 수석부위원장, 사무총장, 조직국장, 정책국장이 참석했다. 

공무원노조 외교부지부는 지난달 7일 인사청문회 직전 “강경화 외교부 장관 후보자에게 일할 기회를 주자”는 논평을 발표한 바 있다. “후보자의 외교적 역량은 차고 넘친다”면서 “외교부 내 순혈주의를 타파”하고 “우리 외교의 패러다임과 문화를 변화”시킬 적임자라고 지지했다. 

(추가, 15:56)

관련기사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