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13일 오후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 주재로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원회를 연다. 문재인 대통령이 밝힌 '신 한반도평화비전'(베를린구상) 후속조치를 논의하기 위해서다.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이날 오전 기자들과 만나 "오늘 NSC 상임위에서 (문 대통령의) 베를린 구상에 대한 후속조치를 논의하게 된다"며 "안보실을 중심으로 관계부처가 후속조치를 어떻게 할지 논의하게 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7일(현지시각) 독일 베를린 쾨르버재단 초청연설에서 '베를린구상'을 통해 7.27 정전협정체결일 계기 적대행위 중단, 10.4선언 10주년 및 추석계기 이산가족상봉, 평창동계올림픽 북한 참가, 정상회담 등 남북대화를 제안한 바 있다.

이번 NSC 상임위에서는 시기적으로 촉박한 7.27 정전협정체결일 계기 군사분계선 적대행위 중단을 어떻게 실행할 것인지가 주요 논의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정부가 남북군사회담을 제의하거나, 선제적으로 대북확성기 방송 중단 조치를 취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통일부 고위당국자는 "7.27은 환산해보면 시간이 많이 남지 않았다. 그걸 감안하면서 후속조치를 논의할 것"이라며 "최대한 노력할 것이다. 그렇다고 27일까지 북한의 호응이 없다고 해서 ('베를린구상'을) 안지켰다고 평가할 상황은 아니지 않은가 싶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통일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